Breaking
글로벌뉴스
男女 연쇄살인범 차이점 연구 발표…“향후 수사 방향에 도움될 것”
2019-04-08 09:38:00
손승빈
▲지난 110년 동안 남성 연쇄살인범 3,029명, 여성 연쇄살인범 309명이 기록됐다(사진=ⓒ123RF)

남녀 연쇄살인범 차이점에 대한 연구가 나와 기대를 모으고 있다.

향후 수사에 있어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지난 수십년 동안 연쇄살인범은 악명 높은 범죄자로 인식돼 왔다. 그들은 생각할 수 있는 가장 극악무도한 방법으로 살인을 저질러 자신의 이름을 알렸다. 테드 번디와 안드레이 치카틸로, 제프리 다머 같은 일부 연쇄살인범들은 이미 체포됐지만, 악명 높은 ‘잭 더 리퍼’ 같은 범죄자는 수많은 범죄를 저지르고 달아났다.

미국 연방수사국(FBI)은 3명 이상을 살인한 범죄자에게 연쇄살인범이라고 부리고 있다. 1980년대는 연쇄살인범의 전성시대였다. 당시 10년 동안 약 765명의 연쇄살인마들이 사람들을 죽이고 다녔다. 그러나 이들 중 다수는 아직까지 체포되지 않았다. 그리고 1980년 이후 현재까지, 최소 2,000건의 미해결 살인사건이 쌓였다.

한편, 세계적으로 연쇄살인범이 살인을 저지르는 이유 혹은 잔인한 범죄를 저지르는 이유를 추측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리고 다행스러운 것은 전세계 전문 연구자와 심리학자들이 연쇄살인범을 이해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횡행하고 있는 연쇄살인범

연쇄살인범이 다른 범죄자들에 비해 유명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 답은 간단하다. 그들은 평범한 살인범이나 범죄자들에 비해 보다 많은 살인을 저질렀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같은 사건을 해결하는 것, 즉 연쇄살인범을 잡는 것이 어렵다는 것도 그들의 이름이 알려지게 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연쇄살인은 여러 가지 이유로 해결하기 어렵다. 첫째, 연쇄살인범은 희생자와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범죄 현장과 범인을 연결하기 어렵다. 그리고 경찰 내에서 범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지 않는 것 또한 문제 해결을 어렵게 만드는 이유다. 여러 건의 살인이 다른 사법권에서 발생한 경우 사건을 서로 연결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지난 110년 동안 남성 연쇄살인범은 3,029명, 여성 연쇄살인범은 309명이 기록돼 있다. 역사상 여성은 피해자로만 그려져 왔기 때문에, 이는 연쇄 살인은 남성만이 저지를 수 있다는 것을 반박하는 수치다.

비록 여성보다 남성 연쇄살인범의 수가 월등히 많지만 여성 연쇄살인범도 범죄 데이터에 기록돼 있다. 그리고 미국에서만 여성이 연쇄 살인의 17%를 저지르고 있다.

연쇄살인범은 여러 가지 이유로 사람들을 살해하고 있다. 그들의 기본적인 목적은 권력을 느끼고 싶기 때문에 성적 만족감을 얻고 싶어한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는 금전적 취득, 폭력 행사, 분노, 관심 욕구, 체포 불응, 환각상태 등의 이유가 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연쇄살인범의 평균 IQ가 94.1점이라는 것이다.

▲연쇄살인범은 권력을 느끼고 싶어 성적 만족감을 얻기 위해 살인을 저지른다(사진=ⓒ123RF)

남성과 여성 연쇄살인범의 차이점

펜주립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수천 년 동안의 심리적 진화 때문에 남성과 여성 연쇄살인범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피해자를 물색하고 범죄를 저지른다.

남성 연쇄살인범의 경우, 낯선 사람을 피해자로 선택한다. 반면, 여성 연쇄살인범은 피해자를 ‘모은’ 후 대개 금전적 이득 때문에 면식이 있는 사람을 표적으로 삼는다. 펜주립대학 심리학과 마리사 해리슨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가 살인 사건 조사에 상당히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쇄살인범이 저지른 살인은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경찰은 범죄의 세부 내용을 사용해 범죄자의 프로파일을 작성한다. 그는 “따라서 남성과 여성의 살인 방식을 파악하게 된다면 수사관들이 올바른 방향으로 조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연쇄살인범이 어떤 면에서는 유명세를 타고 있지만 실제로 그들에 관한 연구는 거의 진행된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남성과 여성 연쇄살인범이 피해자를 선택하고 범죄를 저지르는 방법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고대의 남녀 역할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역사적으로 남성은 생존을 위해 동물을 사냥했지만 여성은 인근에서 식물과 곡물 같은 자원을 채집했다.

연구팀은 로이터와 연합통신, TV 방송국, 전국 및 지역 뉴스 같은 신뢰할만한 정보를 사용해 연쇄살인범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했다. 그리고 미국의 남녀 연쇄살인범 각각 55명의 정보를 사용했다. 그리고 정보를 분석한 결과, 남성 연쇄살인범은 낯선 사람을 살해할 가능성이 6배나 높았다. 반면, 여성 연쇄살인범은 안면이 있는 사람을 살해할 가능성이 높았다.

그리고 남성 연쇄살인범의 65.4%는 피해자를 스토킹한 반면 여성 살인범에서는 3.6%만 피해자를 스토킹했다. 해리슨 교수는 “우리 연구팀이 수집한 표본에서는 단 두 명의 여성 연쇄살인범만 범죄 행각 동안 스토킹 같은 행동을 했다”고 말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