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피임상담] "콘돔, 제대로 사용하고 있나요?" 올바른 '콘돔 사용법'부터 구매하면 안되는 콘돔까지… 미성년자도 콘돔 구매 가능해
2019-04-08 10:55:09
배동건

▲콘돔은 간편하면서도 피임률이 높아 가장 많이 쓰이는 피임도구다.(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리서치페이퍼=배동건 기자] 여러가지 피임도구 중 콘돔은 간편하면서도 피임률이 높아 가장 많이 쓰이는 피임도구다. 피임률이 약 80% 정도인 콘돔은 정확한 방법으로 사용할 경우 피임률이 더 높아진다. 하지만 대다수가 콘돔에 대한 모든 것을 부끄럽다는 인식뿐, 올바른 콘돔 구매방법은 물론 콘돔 사용법을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하다. 이에 올바른 콘돔 사용법을 비롯해 콘돔에 대한 모든 것을 꼼꼼히 알아보자.


청소년 콘돔 구매

청소년이 콘돔을 구매하는 것은 불법이 아니다. 법적으로 콘돔은 청소년도 구입이 가능한 의료기기에 속한다. 성인용품점에서 콘돔을 판매하는 것은 판매처나 판매자 스스로 판단한 것이지 콘돔은 미성년자가 사용하면 안된다거나 성인인증을 거쳐야 구매가 가능하다는 법적 규정은 어디에도 없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피임 실천을 위해 미성년자에게 콘돔 구매부터 콘돔 사용법 등의 올바른 성교육으로 청소년들로부터 콘돔의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


올바른 콘돔 사용법

올바른 콘돔 사용법을 소개하자면 콘돔 구매 시 콘돔의 유효기간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콘돔의 유효기간이 지났다면 사용을 피해야 한다. 2~3개의 콘돔을 성관계 하기 전부터 미리 준비해놓고, 관계가 여러차례 또는 오래 지속된다면 매번 새로운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콘돔의 포장지를 개봉할 때는 손톱 등으로 콘돔이 훼손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콘돔을 착용할 경우 손으로 콘돔 끝에 볼록 튀어나온 부분을 비틀어 공기가 안으로 들어가지 않게 해주어야 한다. 공기가 제대로 빠지면 해당 부분이 넙적해진다. 공기를 빼는 이유는 해당 부분에 공기가 차게 되면 콘돔이 쉽게 찢어지기 때문이다. 더불어 콘돔은 음경이 발기한 다음에 착용해야 한다. 이어서 성관계가 끝난 경우 음경을 아래로 향하게 한 상태에서 콘돔을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새로운 디자인의 콘돔

요즘 콘돔의 이미지가 서서히 바뀌기 시작하면서 콘돔의 디자인에도 변화가 찾아왔다. 기존 콘돔은 부끄럽고, 무엇인가 감추려는 이미지가 강했다면 요즘 출시한 콘돔들은 귀엽고 독특한 이미지를 적용해 기존 콘돔과 전혀 다른 이미지를 나타냈다. 대표적으로 인테리어 및 패션 상품 판매업체 브랜드인 '텐바이텐(10x10)'에서 거래되고 있는 콘돔 브랜드 '투머치(2much)'가 바로 손꼽힌다. 우리들에게 다소 익숙한 삼각김밥이나 우유를 떠올리게 하는 패키지에 ▲나 오늘 너한테 바나나 ▲너랑 자두돼? ▲참지 마요 등 센스있고 익살적인 문구가 인상에 강하게 남는다.


이 밖에 콘돔케이스 전용 브랜드인 '테이커스(takus)'라는 브랜드는 소가죽형태의 고급스러운 콘돔 디자인으로 그 인기는 대단하다.


뷰티유튜버가 소개한 사용을 지양해야 하는 콘돔

인기 뷰티유튜버 '데이지'가 콘돔 리뷰를 하면서 많은 이들의 주목을 한 몸에 받았다. 데이지는 해당 리뷰에서 솔직한 5종 콘돔 리뷰 및 절대 쓰면 안 될 콘돔을 설명했다. 그 중 일본 기업인 오카모토의 제품이 데이지가 설명한 절대 사용해선 안 될 콘돔으로 꼽혔다. 콘돔 브랜드 중 가장 유명한 오카모토는 또 다른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콘돔 브랜드, 듀렉스와 양대삼맥을 이루고 있다.


특히 오카모토에서 생산하는 '003 알로에' 제품의 경우는 국내에서도 인기리에 팔리는 콘돔이라고 한다. 뷰티유튜버 데이지 말에 의하면 오카모토가 태평양 전쟁 당시 위안부에 독점적으로 콘돔을 공급해 온 기업이며, 오카모토는 군수물자를 지원했던 전범 기업이다. 국내에서도 실제 전범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데이지는 많은 사람들이 유명하다는 이유로 이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면서 "어떤 역사를 가지고 있는 콘돔인지 꼭 아셨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영상을 접한 많은 누리꾼들은 "생각 없이 사용했던 제품인데 전범 기업인지는 몰랐다며 이젠 오카모토 제품을 구매하지 않겠다"는 반응을 많이 보였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