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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미라 몸매 비결은 'GI지수 다이어트'!…GI지수 낮은 음식 먹으면 포만감까지? 당뇨환자식단 관리해줘
2019-04-09 08:50:00
배동건
▲GI지수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배동건 기자] 최근 방송된 '아내의 맛'에서 양미라는 GI지수 다이어트 방법을 언급해 시청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GI지수 다이어트’란 혈당이 느리게 올라가고 포만감이 오래 남는 음식을 위주로 섭취하는 다이어트를 뜻한다. 이에 요요없는 다이어트를 준비한다면 주목해야 할 GI지수 높은 음식 및 낮은 음식에 대해 꼼꼼히 알아보자.

'GI지수' 란?

GI지수 `혈당지수`(Glycemic Index)로 음식 섭취 시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수치(0~100)로 나타낸 것이다. 쉽게 말해 혈당지수가 낮은 식품과 높은 식품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때, 특이한 것은 칼로리가 낮은 음식이라고 해서 GI지수도 낮은 것은 아니다. 이 GI지수를 이용한 다이어트는 포만감이 오래 남아있고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는 특징을 지녀 공복감을 오래 유지해야 하는 간헐적 단식이나 시간제한다이어트에 비하면 비교적 쉬운 다이어트 방법이다. GI지수의 기준은 55로 잡으며 55 미만은 GI지수가 낮은 음식이고 GI지수가 56~99면 중간, GI지수가 70 이상이면 GI지수가 높은 음식이다.

GI지수 낮은 음식

다이어트방법으로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할 때 GI지수가 낮은 음식으로 계획하면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볼 수 있다. GI지수가 낮은 음식을 보려면 GI지수표를 참고하면 되는데, 이에 GI지수가 낮은 음식들은 ▲체리 ▲사과 ▲딸기 ▲블루베리 ▲치즈 ▲현미 ▲육류 ▲어류 ▲요거트 등이 있다. 이 중에서도 토마토는 GI지수가 30으로 극히 낮은 편에 속한다. 치즈의 경우 GI지수가 치즈의 종류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가공치즈의 GI지수를 볼 때 31로 나타났다.

GI지수 높은 음식

반면에, GI지수가 높은 음식은 ▲면·빵 등의 밀가루 ▲쌀밥 ▲찹쌀 ▲옥수수 ▲감자 ▲떡 ▲과자 등이 있다. 감자는 칼로리가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하다고 하지만 감자는 높은 GI지수를 지니고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추천하지 않는다. 다이어트 할 때 주로 먹는 고구마의 GI지수는 55로 보통인 편에 속해있다. 이에 다이어트의 포만감을 유지하려 한다면 감자와 고구마 중 고구마를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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