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만능 비상금 통장. 'ISA 통장' 뭐길래?... 일정기간 채우기만 해도 비과세 혜택 있어 통장쪼개기로 딱 좋아
2019-04-09 08:50:24
김유례
▲(출처=ⒸGettyImagesBank)

통장 한개로 여러 가지 투자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계좌가 있다. ISA통장이라고 불리는 계좌다. 통장쪼개기에 적합한 ISA통장은 계좌에서 생긴 수익의 200만원 내에서 면세 가능하다.


비상금통장, 통장 쪼개기는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로?

ISA는 가입하고 일정기간을 채우면 이자나 배당소득에 대해 비과세를 주는 계좌다. 근로자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지만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은 가입이 불가능하다. 5년동안은 무조건 가입해야 하며 그 안에 인출하면 감면받은 세액을 내야 한다. ISA를 가입하면 매년 2천만원씩 내야하고 총 1억원이 한도다. 다만 특정한 조건하에 의무기간이 3년으로 줄어들 수 있다. 또 분리과세 혜택도 있다. 만기 인출 시 순이익은 비과세를 적용하며, 초과금액은 지방소득세를 포함해서 분리과세를 적용한다. 만약 종합 소득이 일정 수준 이하라면 25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ISA 종류

ISA통장은 신탁형 및 일임형이 있다. 여행으로 비유했을 때, 신탁형은 자유여행이고 일임형은 패키지 여행인 것이다. 신탁형 계좌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일임형은 위험에 따라 3~5단계로 나뉜다. 안정형은 예금이나 MMF로 구성돼 있고 공격투자형은 ETF, 주식형 펀드가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