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달라진 2019년 실업급여…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조건 및 신청방법, 지급액은?
2019-06-12 09:00:03
김주연

[리서치페이퍼=김주연 기자]

▲고용보험 실업급여 수급조건 및 신청방법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고용보험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가입자를 대상으로 근로자가 실직한 후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동안 소정의 급여를 지원해 생계불안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한다. 고용보험 실업급여는 크게 구직급여와 취업촉진수당으로 나눠져 있다. 실업급여 수급조건 및 신청방법과 2019년 실업급여 금액까지 함께 알아보자.

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수급조건은 ▲고용보험 적용사업장에서 실직전 18개월 중 피보험단위기간이 통산 180일 이상 ▲비자발적 이직 ▲적극적인 재취업활동 등이 있다.

▲실업급여 구직급여는 적극적인 재취업활동을 해야 한다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방법은 실업상태인 경우 이직일의 다음날부터 12개월 이내이다. 사어붖의 경우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와 이직확인서를 사업장 관할 근로복지공단지사로 신고해야 한다. 후에 본인이 직접 워크넷을 통해 구직등록 후 수급자격 신청교육을 수강해야 한다.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인정되는 경우 매 1~4주마다 고용센터를 방문해 실업인정 신청을 해야 한다. 구직활동 중 조기재취업을 한다면 실업급여 조기재취업수당을 받을 수 있고 광역구직활동시 광역구직활동비, 취업으로 인한 이사의 경우 이주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실업급여 지급만료 시에도 미취업일 경우 구직급여 연장지급 신청을 할 수 있다. 이때 구직급여 연장지금은 직업개발훈련을 받거나 취업이 매우 곤란하다고 인정되는 경우다.

▲2019년 실업급여 금액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2019년 실업급여 금액

2019년 실업급여 금액은 상한액이 최대 198만 원까지 인상했다. 실업급여 계산은 '퇴직전 평균임금의 50%×소정급여일수'로 계산하고 상한액과 하한액이 설정돼있다. 실업급여 상한액은 이직일이 2019년 1월 이후인 경우 1일 6만 6천 원이고, 하한액은 '퇴직 당시 최저임금법상 시간급 최저임금의 90%×1일 소정 근로시간'이다. 실업급여 모의계산은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