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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헐적 단식방법 2개 알면 단기 다이어트 어렵지 않아…간헐적 단식 식단 어떻게 짜야할까?
2019-06-12 09:00:03
주연수
▲간헐적 단식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주연수 기자] TV프로그램에서 '간헐적다이어트'를 소개하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간헐적 단식이 많은 관심을 받으면서 부작용도 같이 퍼지고 있다. 따라서 제대로 된 간설적 단식 방법을 알아보자. 또한 간헐적 단식 식단까지 알아보자.

간헐적 단식 16:8 방법과 간헐적 단식 5:2 방법

간헐적단식은 시간제한다이어트로 볼 수 있고,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미국 한 대학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간헐적 단식을 3달간 하면 평균 몸무게가 3% 정도 감소하는 효과를 입증할 수 있다.

간헐적 단식은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그 중에서도 16:8 방법은 매일 8시간만 식사를 하는 것으로 시간제한 다이어트 중 하나다. 한편 5:2 방법은 일주일에 5일은 일반식, 2일은 하루에 허용된 칼로리만 먹는 것으로 일종의 칼로리 다이어트다.

아침형 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이 주목을 받으면서 부작용과 문제점이 나타나기도 했다. 잘못된 방법으로 간헐적 단식을 하면 요요현상이 오는데, 따라서 부작용 없는 간헐적 단식 방법을 소개한다.

우선 간헐적 단식에 가장 좋은 시간을 알아야 한다. 간헐적 단식은 아침형, 저녁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 아침형 간헐적 단식의 효과가 더 좋다. 아침형 간헐적 단식은 오전 7시~오후 3시까지 식사를 하는 것이다. 단 아침형 간헐적 단식을 실천하고 있다면 기상 후 1시간 이내 및 취침 전 3시간 이내에는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한다.

방탄커피 다이어트

또 간헐적 단식을 하고 있다면 공복에는 물은 섭취하되 설탕이나 시럽이 든 커피는 마시지 않는 것이다. 공복 시간에 블랙커피는 마셔도 되지만 가급적이면 차나 탄산수를 마시는 것이 좋다.

한편 간헐적 단식에 좋은 커피가 있다. ‘바로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방탄커피다. 방탄커피는 집에서 만들 수 있고 편의점에서도 살 수 있다.

간헐적 단식 식단

간헐적 단식 부작용을 없애는 식단을 소개한다.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FMD 식단’인데, 이는 일종의 단식 모방 식단이다.

FMD 식단은 오이부터 시작해 호두, 파프리카, 브로콜리, 방울토마토 등의 자연식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쌀, 감자, 고구마 같은 탄수화물은 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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