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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차 효능·부작용 제대로 알아보자…보이차 어떻게 끓여야 하나?
등록일 : 2019-04-10 08:53 | 최종 승인 : 2019-04-10 08:53
여지은
▲보이차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여지은 기자] 중국의 보이차가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중국인이 자주 마시는 발효차인 보이차의 효능과 부작용부터 시작해 먹는법, 끓이는 법을 알아보자.

보이차 효능

보이차는 살청한 잎을 퇴적한 다음 후발효를 한 차다. 후발효 과정을 거치면서 떫은 맛과 쓴 맛은 사라지고 우려낸 찻물은 진하고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다. 보이차는 오래 될수록 맛이나 향, 약효가 더 좋아진다.

보이차의 '갈산' 성분은 보이차를 다이어트 식품으로 주목받게 하고 있다. 갈산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또 보이차에는 카테킨 성분이 함유돼 있다. 카테킨은 일종의 폴리페놀로 녹차에도 들어있다. 카테킨은 우리 몸의 해독작용을 도우며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보이차의 카테킨 성분은 활성산소를 억제해 노화방지에 좋고 몸 안의 독소를 빼는데 좋으며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보이차의 테아닌 성분은 심리적인 안정에 좋다.

보이차 끓이는법&마시는법

우선 잘 숙성된 보이차 덩어리를 잘게 부숴야 한다. 자사호에 2~3g의 차 잎을 넣고 끓인 물을 부어 2~3분 우린다. 처음 우려낸 물은 버리고 다시 우려낸 다음 마신다. 보이차를 티백이나 가루를 통해서 마시려면 티스푼으로 1스푼 넣어서 우린 다음 마셔야 한다.

보이차 부작용

보이차에는 카페인 성분이 함유돼 있어 하루에 3잔 이상 마시면 카페인으로 인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임산부는 연하게 우린 다음 1잔 정도 마셔야 한다.

[리서치페이퍼=여지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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