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24시간 만에 흡수되는 '어류 콜라겐 가루' 효능은?…'해산물 알레르기' 있다면 주의
2019-06-09 09:00:03
김유례
▲'어류 콜라겐 가루' 효능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김유례 기자] 한 건강프로그램에서 '어류 콜라겐 가루'에 대해 소개한 내용이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콜라겐의 역할은 뼈과 관절, 인대, 치아와 잇몸 등을 결합시켜주는 보호역할을 한다. 이때 콜라겐의 경우 근육과 혈관에 탄력성을 증가시켜 몸의 건강을 증진시킨다. 이와 같이 우리 몸에 골고루 중요한 성분을 투여해주는 콜라겐은 두 분류로 동물성 콜라겐과 저분자 콜라겐으로 나뉜다. 우선 저분자콜라겐으로는 피부 내 진피 구성에 큰 도움이 되는 주요 성분이며, 돼지껍데기에 함유된 동물성콜라겐의 고분자콜라겐은 위장 내 소화 또는 분해가 되지 않는 경우 흡수율이 떨어진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의 어류 콜라겐으로는 피부 속 콜라겐처럼 비슷한 구조이므로 피부, 뼈, 연골 등에 하루 만에 흡수가 된다. 저분자 콜라겐은 3개의 아미노산가 구성되어 ‘트리펩타이드’라고 한다. 이대로 먹는 경우 체내에 12시간 안에 90%이상 콜라겐이 흡수되고 혈장에는 96시간 동안 머무른다. 생선 껍질에 거의 생선의 콜라겐이 함유되어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의 어류 콜라겐 가루를 먹는 과정에서 분해와 합성이 진행되는데 피부에 효과적으로 흡수되려면 비타민C의 역할이 중요하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와 비타민C를 동반하여 먹을 경우 체내에 콜라겐의 흡수를 더 끌어올릴수가 있다. 주로 명태, 홍어, 연어 껍질 등에서 착출하는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어류 콜라겐 가루)’는 분말가루로 다양한 요리 과정에서 쓰이게 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