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살림잘하는법] "생각보다 쉽네!" 탄 냄비 닦는 법… 베이킹소다·사과껍질·콜라 등 비법 활용하자
2019-04-10 15:06:41
배동건

▲탄 냄비 닦는 법을 자세히 알아보자(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음식을 하다 보면 한 번쯤 냄비의 시커먼 밑바닥을 마주하게 되는 날이 있다. 누구보다 빠르게 가스불을 잠구고 불을 껐어도 이미 까맣게 타버린 냄비와 속도 모르고 타오르는 연기를 볼 때면 어떻게 해야 할 지 난감하기만 하다. 이에 '살림 9단의 만물상'과 '생생 정보통'에서 공개한 탄 냄비 닦는 법을 비롯해 만능세제 만들기 등을 알아보자.


생생정보통 '사과껍질'로 탄 냄비 닦는 법

생생정보통이 공개한 사과껍질로 탄 냄비 닦기는 말 그대로 사과 과육이 아닌 껍질을 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방법을 자세히 소개하면 먼저, 새까맣게 탄 냄비 밑바닥을 물에 다 잠기도록 담궈 놓는다. 그 다음 사과 1개 분량의 껍질과 식초 반컵을 넣고 불에 팔팔 끓인다. 물이 서서히 끓어 오른다면 뚜껑을 닫고 중간 불 또는 약한 불에 5분 정도 더 끓인다.


만물상 '탄 냄비 닦는 법' 만능세제 만들기

만물상에서 공개한 탄 냄비 닦는 법으로 만능세제 만들기를 소개했다. 이에 만능세제 재료는 ▲주방세제 ▲베이킹소다 ▲물 ▲식초 등이다. 만능세제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면 우선, 볼에 베이킹소다를 넣는다. 주방세제도 베이킹소다와 같은 양으로 넣어준 후 계속 저어 세제를 녹여준다. 주방세제와 베이킹소다가 다 녹아들면 베이킹소다 1/3 분량의 식초를 투여한다. 베이킹소다를 넣었던 볼에 식초를 넣게되면 부풀어 오르는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서로 다른 용기에 넣어야 하고 한 번에 붓기 보다 여러 번 나눠서 부어주는 것이 좋다. 거품이 가라앉게 되면 물 또한 소량 나눠 부어주면 만능세제가 완성된다. 이렇게 만든 만물상의 만능세제를 티슈에 묻히면 만능 물티슈로도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해보자.


'콜라'로 탄 냄비 닦는 법

식초나 베이킹소다를 이용하지 않고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콜라로 탄 냄비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먼저 까맣게 탄 부분이 잠길 정도로 콜라를 부어 6~7시간 정도 기다린다. 후에 탄 부분이 분리되면 솔 혹은 스펀지 등을 활용해 까맣게 탄 부분을 제거해주면 완성이다. 또, 까맣게 탄 부분에 치약과 콜라를 1:1 비율로 묻혀 살살 문지르면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으니 참고해보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