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어류 콜라겐 가루' 뭐에 좋길래?…피부는 물론 뼈·연골에도 효과적
2019-04-11 08:55:00
김유례
▲여성청결제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최근 건강 프로그램이 '어류 콜라겐 가루'를 언급한 내용이 다시금 화제를 일으키고 있다.

콜라겐의 경우 뼈와 관절, 인대, 치아와 잇몸 등을 이어주는 보살펴주는 역할을 한다. 이때 콜라겐이 인체의 콜라겐 구조와 가장 유사하여 건강함을 부여한다. 이처럼 몸 속 주요 성분을 가지고 있는 콜라겐은 동물성 콜라겐과 저분자 콜라겐 두 가지로 분리된다. 먼저 저분자콜라겐의 경우 피부 내 진피 구성에 큰 도움이 되는 주요 성분이며, 돼지껍데기에 함유된 동물성콜라겐의 고분자콜라겐은 위장 내 소화 또는 분해가 되지 않는 경우 흡수율이 떨어진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의 어류 콜라겐으로는 피부 콜라겐과 비슷한 구조이며, 피부, 뼈, 연골 등에 하루 만에 흡수가 된다. 저분자 콜라겐은 3개의 아미노산가 구성되어 ‘트리펩타이드’라고 한다. 이대로 먹는 경우 체내에 12시간 안에 90%이상 콜라겐이 흡수되고 96시간 동안 혈장에서 머무르게 된다. 생선의 콜라겐은 껍질에 많이 포함돼 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의 어류 콜라겐 가루를 먹는 과정에서 분해와 합성이 진행되는데 피부에 효과적으로 흡수되려면 비타민C의 역할이 중요하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와 비타민C를 동반하여 먹을 경우 체내에 콜라겐의 흡수를 더 끌어올릴수가 있다. 주로 명태, 홍어, 연어 껍질 등에서 착출하는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어류 콜라겐 가루)’는 분말가루로 여러 요리에 쓰일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