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의약학
"내가 늑대로 변하고 있어"…임상적 동물화망상 환자, 두뇌 신경회로 등 원인 多
등록일 : 2019-04-11 10:23 | 최종 승인 : 2019-04-11 10:23
손승빈\
▲임상적 동물화망상 환자는 조현병을 앓고 있는 경우가 있다(사진=ⓒ123RF)

[리서치페이퍼=손승빈\ 기자] 임상적 동물화망상을 유발하는 여러 요인들이 분석되고 있다.

두뇌 신경회로 문제를 비롯해 과거의 트라우마 등 다양한 원인이 밝혀지고 있다.

임상적 동물화망상이란 '환자가 동물로 변하고 있거나 동물로 변했다는 망상에 빠져있는 정신 질환'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는 낭화증으로도 알려져 있다.

13세기, 의사 파울루스 에기네타가 지나친 우울증이 이 임상적 동물화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최초로 기록했다. 그리고 1563년, 임상적 동물화망상 환자를 목격한 요한 웨이어도 극도의 우울함이 이 같은 증상을 초래했다고 단언했다.

웨이어는 이 낭화증 환자들이 탈수증을 앓고 있으며 퀭해 보이고 눈이 움푹 들어갔으며 피부는 창백하다고 기록했다. 그리고 최근 이 증상이 신경학적 손상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유병률

흐로닝언대학 정신의학과 존 더크 블롬 교수는 임상적 동물화망상을 앓고 있는 환자가 56명이 있었다고 밝혔다. 블롬 교수는 1850년부터 이 정신질환을 조사했다. 그는 조사했던 환자 중 13명이 자신이 늑대로 변하고 있다고 믿고 있었다고 밝혔다. 그리고 나머지 환자들은 자신이 벌이나 개구리, 개 혹은 뱀으로 서서히 변하고 있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블롬 교수가 낭화증을 연구한 이후 150년 이상이 지났지만 최근까지도 임상적 동물화망상에 걸린 환자에 대한 연구 보고서는 거의 발표된 것이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희귀한 증상으로 간주되고 있다. 블롬 교수는 이 질병은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더욱 많이 발병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그리고 증상도 짧게는 1시간에서부터 길게는 10년 이상 지속됐다. 그리고 낭화증에 걸린 환자의 25% 가량은 조현병을, 23%는 정신병적 우울증을, 20%는 양극성 장애를 앓고 있었다.

임상적 동물화망상은 1582년 처음 기록됐다. 당시 자신이 늑대로 변하고 있다고 주장한 남성은 프랑스에 있는 정신병원에 입원됐다.

블롬 교수는 "환자는 자신이 늑대로 변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자신의 손가락을 입술에 가져다 대고 늑대의 이빨"이라며 "발이 발굽처럼 갈라지고 긴 털이 전신에 덮였다고 말했다"라고 설명했다.

▲임상적 동물화망상은 과거의 트라우마에 의해 유발되기도 한다(사진=ⓒ123RF)

원인과 증상

임상적 동물화망상은 정신질환과 다른 신경적 요인으로 유발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사람의 체형을 인지하는 기능의 두뇌 부위에 변화가 생겨 유발되는 질병으로 분석되고 있다.

블롬 교수는 두뇌의 신경회로 때문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감각 피질 및 피질 하부 부위는 인체의 구조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그는 강조했다. 1905년 프랑스의 신경학자들도 두뇌의 특정 부위 결함으로 체형에 대한 망상이 생긴 환자들을 진단했다고 기록한 바 있다.

낭화증 환자가 망상을 보이는 이유를 설명한 여러 가지 이론이 있다. 정신분석 전문의들은 이는 과거 해결하지 못한 트라우마나 충돌에 의해 유발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같은 트라우마를 다룰 수 없기 때문에 원초적인 본능에 의존해서 어떠한 죄책감도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다.

사람이 사춘기에 적응하려다 혼란이 생겨 낭화증이 유발된 것이라는 또 다른 이론이 있다. 정신과 전문의들은 이 임상적 동물화망상을 공격적이고 성적인 욕구를 표출하려는 원조적 방식으로 간주하고 있다.

 또 다른 전문가들은 이인증의 일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낭화증을 진화의 역사 때문일 수 있다고 추론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인증은 자신이 낯설게 느껴지거나 자신과 분리된 느낌을 경험하는 것으로 자기 지각에 이상이 생긴 상태를 말한다.

그리고 일부 문화적 요인 때문에 이 장애에 더욱 취약한 사람도 존재하고 있다.

임상적 우울증과 양극성 장애 같은 여러 정신 질환이 임상적 동물화망상을 유발하고 있다고도 분석되고 있다. 한편, 이 질병의 증상으로는 동물이 된다는 망상 외에 자신이 동물 몸의 일부를 가지고 있다는 환각, 자신이 변하고 있다고 믿는 동물의 울음소리 흉내, 비조직적인 행동의 표출 등이 있다. 그리고 이 네 가지 증상 모두 조현병과 관련이 있다.

치료

정신과 전문의는 인체 이미지에 대한 망상과 관련이 있는 두뇌의 문제를 감지하기 위해 뇌파도(EEG) 같은 두뇌 영상 촬영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임상적 동물화망상 환자는 치료제로 치료할 수 있다. 전문의는 망상과 환각증세를 완화하기 위해 항우울지와 항정신병약 같은 치료제를 처방할 수 있다.

[리서치페이퍼=손승빈\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