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감기와 독감 차이는 무엇일까? 감기와 독감 증상 달라…접종시기와 잠복기 등 정보! 치료하지 않으면 치명적일 수 있어
2019-06-12 09:00:03
유희연
▲감기와 독감 차이를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유희연 기자] 다양한 독감 등 독감 초기증상을 겪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독감 예방접종 시기와 잠복기부터 감기와 다른점들까지 제대로 살펴보자.

독감 증상과 검사

일반 사람들에게 독감으로 알려진 인플루엔자는 바이러스로 걸리는 급성 호흡기질환을 의미한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핵심 구성을 기준으로 A형, B형, C형 독감으로 불리게 된다. 봄철과 겨울철에 유행하는 A형, B형은 인플루엔자를 생기게 만들고 C형도 드물게 감염을 시킬 수 있지만 증상이 대체로 미미한 것으로 알려졌다.

‘A형 독감’ ‘B형 독감’ 차이·독감 초기증상·격리 기간은?

고열, 오한 등 증상이 점차 생기는 감기에 비해 독감은 갑작스럽게 시작되는 점에서 다르다. 독감은 38도 이상의 열이 나기 시작하며 피로감과 기침 등의 극심한 증상이 동반되게 되는데 A형의 경우 증상이 보다 심하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나 아이, 고령자는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하게 되며 악화되면 사망까지 가는 경우도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B형 독감의 여러 증상들 중 미열이 발생하거나 체온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증상과 함께 설사, 속쓰림, 어지러움 등이 나타난다. B형 독감은 일반적으로 2월~3월 시기에 많이 발생한다.

독감 예방접종 시기, 잠복기 정보

독감 예방접종이란 인플루엔자에 백신을 투여하는 것을 말하며 예방접종 한 날로부터 2주가 흘러야 면역력이 생겨 4주가 지나면 예방 효과가 나타나며 사람마다 3개월에서 6개월까지 유지된다. 독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변이가 쉽게 돼 매해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으며 남녀노소 예방접종을 할 수 있다. 또한 임산부나 고령자의 경우, 호흡기 질환을 가진 자는 예방접종이 필수다.

접종 이외에 독감 예방 방법은 위생을 철저하게 하고 면역력이 약한 아기들은 키즈 카페 등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방법 등이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