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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연자육' 효능 알아보니…건강하게 연자육 먹는법은? '하루 권장 섭취량' 주의해야
2019-06-12 09:00:03
반형석
▲연자육의 효능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반형석 기자] 연자육이란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약재로 쓰였지만 최근 연자육 효능이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언급되면서 인기이다. 이에, 연자육의 효능, 연자육 부작용, 다양한 연자육 요리법에 관한 연자육 레시피를 정리해봤다.

연자육 효능

연자육은 연꽃 씨앗 종피를 벗긴 후 말린 약재이다. 연자육은 식감 자체가 오독하며, 냄새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맛은 밤과 비슷한 맛이지만 떫은 맛도 약간 있다. ‘연자육’은 일본에서 ‘연육'이라 하며, 중국에서는 ‘연자’라고 한다. 성숙한 씨앗 속 건조된 어린잎과 어린뿌리는 '연자심'이라 하고, 약재 등 사용되고 있다.

연자육이란 정신과 기운을 활성화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연자육 안에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 많이 함유됐으며, 더 많은 연자육 효능으로는 필수아미노산,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등이 들어있어 심혈관,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다.

또 연자육은 지방 흡수를 막아주면서 노폐물 배출이나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연자육이란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주는 효능의 메타오닌이 많은 음식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연자육 속 메티오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필수아미노산이 혈액 속 해로운 중성지방을 제거하고 혈관 속 노폐물 제거에 탁월하여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그렇기 때문에 연자육은 혈관 청소를 하여 원활한 혈액순환으로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다.

연자육의 효능은 위액 분비를 조절시켜 소화촉진에 도움이 되고, 구토와 설사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고,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 또는 아랫배가 찬 사람이라면 도움이 된다. 더불어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단백뇨 증상을 저하시키고, 심신과 숙면에 안정감을 기여해 완하 시켜준다. 더불어 엽산 함유를 통해 위 염증 억제와 보호가 이뤄져 건강한 위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위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연자육 부작용

단, 연자육 부작용의 경우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가 발생되며, 일 섭취량은 약 8~10개, 연자육차는 2~3잔으로 섭취한다. 또한 연자육 속 연심에 든 알칼로이드 성분이 심장에 좋지 않을 수 있어서 약하게 익혀서 먹도록 한다.

연자육 먹는 법은?

'연자육 죽' 만들기

3시간 정도 멥쌉과 밥을 불린 다음 연자와 함께 믹서기에 갈아주고 냄비에 담아 약하게 천천히 저어가면서 끓이면 걸쭉한 죽이 완성된다.

'연자육 밥' 만들기

불린 쌀 위에 12시간 동안 말려놓은 연자육을 2큰술 정도 올려준다. 쌀과 물을 넣고 연자육, 소금 한 꼬집 넣은 후 밥을 짓는다. 연자육 밥의 양념장 만들기는 간장과 참기름을 섞은 다음 깻잎을 얇게 썰어서 넣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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