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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성공] GI지수 낮은 음식 중요한 이유는?... '양미라 다이어트' 어렵지 않아
2019-04-13 08:50:17
여지은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여지은 기자] GI지수 낮은 음식을 통한 다이어트가 관심을 받고 있다. 어떤 음식물을 먹었을때 혈당 상승을 수치로 표현한 GI지수를 살펴보고 낮은 음식을 선택해서 먹으면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혈당지수 체크법과 GI지수 낮은 음식을 알아보자.


혈당지수는 포도당을 먹으면 오르는 정도를 100으로 잡았을 때, 포도당과 비교해서 음식이 혈당을 얼마나 올리는지 나타나내는 지수다. 보통 70이 넘으면 고혈당지수 식품으로 보고 있다. 또 56~69 사이는 중혈당지수, 55이하는 저혈당 지수 식품으로 보고 있다.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혈당 상승 속도가 빨라진다. 따라서 GI지수가 낮은 음식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우리 몸은 음식을 먹으면 대부분 포도당으로 분해한다. 이후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만들어서 간에 저장한다.


만약 간이 글리코겐을 다 저장하고 포도당이 남으면 인슐린은 포도당을 글리코겐이 아니라 지방으로 만든다. 따라서 혈액 속에 포도당이 많으면 체지방이 증가해 비만이 된다.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의 특징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다. 반면 GI지수가 낮은 음식은 탄수화물이 적고 단백질이 많다.


GI지수가 낮은 음식으로는 바나나, 고구마, 통밀빵, 돼지고기, 쇠고기, 닭가슴살 등이 있다. 중혈당지수 음식은 파인애플, 보리밥, 스파게티 등이 있다. 한편 고혈당지수 음식은 백미, 찹쌀, 설탕, 바게트, 초콜릿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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