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퇴직금 tip] 퇴직금 irp 계좌 세액공제 혜택...퇴직금 미지급 신고는 '여기'서
등록일 : 2019-04-13 08:50 | 최종 승인 : 2019-04-13 08:50
양서윤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양서윤 기자] 퇴직금은 노후에, 혹은 급하게 목돈이 필요할 때, 요긴하게 쓸 수 있다. 퇴직금 지급기준과 퇴직금을 어떻게 운용하면 좋을지 알아보자.


퇴직금 지급기준은?

퇴직금은 퇴직연금제도에 의해 받는 연금의 일종이다. 퇴직연금은 근로자 재직 중 회사측에서 퇴직금에 해당하는 급여를 금융회사에 적립하고, 근로자를 이를 운용하다 퇴직 시 되찾는 제도다. 퇴직금 지급은 근로기준법에 속하는 근로자가 받게된다. 퇴직금 급액은 1년 단위로 30일분의 평균 임금이다. 퇴직금은 14일 이내로 지급하게 돼 있다. 퇴직금 계산식은 <1일 평균임금x근로일수/365x30일> 이다. 고용노동부에서는 퇴직금 계산기를 서비스하고 있어 이를 활용하는 것도 좋다. 퇴직금을 받지 못했다면 고용노동부에 신고하자.


퇴직금 중간정산 어떻게 받을까

재직 중 미리 퇴직금을 받는 '퇴직금 중간정산'도 가능하다. 원하는 사람 모두 퇴직금 중간 정산을 받는 것은 아니며, 퇴직금 중간 정산 사유에 해당돼야 한다.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는 ▲본인, 배우자, 부양가족 6개월 이상 요양 필요 ▲개인회생 ▲무주택자가 주택 구입 ▲전세금, 보증금 부담 등이다.


퇴직금 세금 계산하는 방법

퇴직금을 받으면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 퇴직소득세는 수령시 자동 납부된다. 세금은 과세표준, 퇴직금세율, 근속연수에 따라 다르다. 퇴직소득세는 국세청 퇴직소득 세액계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좋다.


개인형퇴직연금 irp 계좌 개설 및 세액공제

퇴직 전 개인형 IPR 계좌 개설하는 것도 퇴직금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IPR 계좌는 일정 기간 후 연금처럼 달마다 일정 금액을 지급받는 것이 가능하다. IRP 계좌는 30%에 해당하는 절세 혜택도 받는다. IRP 계좌는 수수료가 있는데, 0.1~0.2%의 수수료가 붙는다. 수익은 중도해지 없이 오래 유지해야 크다. 중도해지하면 세액공제를 모두 환급해야 해 지양해야 한다.

[리서치페이퍼=양서윤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