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노후연금]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기간으로 결정된다 ..납부액 조회 국민연금공단에서 간편히
2019-06-08 09:00:03
양윤정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양윤정 기자] 국민연금은 국민의 노후 대책을 위해 국가에서 제공하는 연금 제도다. 일부 사람들은 이런 국민연금을 불신한다. 국민연금 기금이 점점 없어지고 있고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는 이야기 때문인데, 사실 국민연금은 다른 사기업 상품을 비교해 봤을 때 고객에게 훨씬 이득을 준다. 국민연금을 자발적으로 신청하는 사람의 수도 30만 명을 돌파했다. 국민연금 수령이 가능한 나이와 납부액 조회는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예상수령액은 얼마인지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국민연금 몇 살 때 수령할까

국민연금은 국가에서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이다. 그동한 납부한 보험료로 대상자가 사고을 당하거나 병으로 더이상 일을 지속하지 못할 경우, 또는 고령의 나이로 일을 하지 못할 경우 국민연금 수령자 본인이나 수령자의 가족(수령자가 사망해 연금을 받지 못할 시)에게 매달 생활비 명목으로 돈을 지급한다. 수령 나이는 60세 이상이며 1969년생 이후부터는 65세가 돼야 수령을 시작할 수 있다. 수령 나이보다 5년 이르게 연금을 수령할 수 있으나 감액된 금액이 들어온다. 이르게 연금을 받기 시작하면 수령액이 그만큼 적어지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는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과 납부액 조회하기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지금까지 냈던 납부액, 그리고 납부액과 가입기간을 기준으로 추후 받는 예상수령액을 계산해 볼 수 있다.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얼마동안 얼마를 납부했는지, 이를 바탕으로 언제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알려준다. 자신이 매달 얼마를 납부하는 지 파악하고 있다면 예상수령액 확인은 공인인증서 로그인 없이도 가능하다. 국민연금 최대 수령액은 468만 원이며, 최소는 30만 원이다.


국민연금 납입 기간 조건과 해지 방법

국민연금을 받기 위해선 10년간 보험료를 지급해야 한다. 10년 납부 후에는 수령 나이에 맞춰 평생 매달 연금을 지급받는다. 연금을 낸 기간이 길수록 연금 수령액도 그만큼 더해진다. 국민연금을 가입했음에도 미납을 할 경우 연체금이 생기며 일정기간 이상 납부를 하지 않으면 국세 체납처분이 된다. 국민연금 해지는 금지이나 외국 국적을 취득한 사람이나 60세가 넘으나 가입 기간이 10년 미만인 사람 등은 예외적으로 해지를 할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