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연자육' 효능 속 항산화 성분 '이것' 작용? 부작용 없이 건강하게 먹는 법은? '2~3잔' 연자육차 복용이 적당
등록일 : 2019-04-14 08:56 | 최종 승인 : 2019-04-14 08:56
반형석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반형석 기자] 혈관관리에 좋은 약재로 오래전부터 쓰인 연자육은 최근 연자육 효능이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언급되면서 인기이다. 이에, 연자육의 효능, 연자육 부작용, 다양한 연자육 요리법에 관한 연자육 레시피를 정리해봤다.

연자육 효능

연자육은 연꽃 씨앗 종피를 벗긴 후 말린 약재이다. 연자육은 식감 자체가 오독하며, 냄새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연자육 맛은 밤처럼 달면서 약간의 떪은 맛이 있다. '연자육'을 일본에서는 '연육'이라 하고, 중국은 '연자'라 한다. 성숙한 씨앗 속 건조한 어린잎과 어린뿌리는 '연자심'이라 하고, 약재 등 사용되고 있다.


연자육의 경우 몸과 마음을 복돋아주는 역할을 한다. 연자육 속에는 항산화 성분(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이 다량 함유됐으며, 연자육 효능의 경우 ▲필수아미노산 ▲불포화지방산 ▲비타민이 다량 함유돼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은 음식이다.

또 연자육은 지방 흡수를 막아주면서 노폐물 배출이나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연자육 속 메타오닌은 콜레스테롤 저하 효능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연자육 속 필수아미노산 메티오닌 성분의 경우 혈액 안에 있는 해로운 중성지방을 없애고 혈관 속 노폐물 제거에 탁월하여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이에 연자육의 경우 혈관 청소를 통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건강한 혈관을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다.


또, 연자육 효능으로 위액 분비를 조절시켜 소화 촉진과 구토나 설사 등 장 관련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며,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 또는 아랫배가 찬 사람이라면 도움이 된다. 또 하얀 거품이 보이는 소변증상인 단백뇨 감소에 도움을 주며, 심신과 숙면에 안정감을 기여해 완하 시켜준다. 더불어 엽산 함유를 통해 위 염증 억제와 보호가 이뤄져 건강한 위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위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연자육 부작용

단, 연자육 부작용의 경우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 유발이 발생될 수 있으며,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약 8~10개, 연자육차는 2~3잔으로 섭취한다. 또한 연자육 속 연심에 든 알칼로이드 성분이 심장에 좋지 않을 수 있어서 약하게 익혀서 먹도록 한다.


연자육 먹는 법은?

'연자육 죽' 만들기

연자와 함께 약 3시간 정도 불린 멥쌀과 밥을 믹서기에 곱게 갈아주고 냄비에 담고 불을 약하게 한 뒤 천천히 저어가면서 끓이기만 하면 걸쭉한 형태의 죽이 완성된다.


'연자육 밥' 만들기

불려놓은 쌀 위에 12시간 말린 연자육을 2큰술로 약 30알 정도 올려준다. 물과 함께 쌀, 연자육, 소금 한꼬집을 넣고 밥을 짓는다. 연자육 밥과 곁들인 양념장 만드는 법으로는 간장과 참기름을 섞은 후 얇게 깻잎을 채 썰어 넣으면 된다.


[리서치페이퍼=반형석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