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기침에좋은음식] 환절기마다 찾아오는 ‘감기’, 목에 좋은 음식으로 극복하자
2019-04-19 17:05:08
주연수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주연수 기자] 계절이 바뀌면서 환절기 병을 앓는 환자가 늘고 있다. 일교차가 큰 이맘때는 면역력이 크게 저하돼 피부염과 식중독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3~4월 사이 봄 환절기에는 비염과 피부 알레르기 등 각종 감기와 관련된 질환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환절기 감기는 목과 코의 통증이 심한 경우가 많다. 감기몸살 증상을 느끼면 초기에 병원을 방문해 적절한 감기약을 처방받는 것이 가장 좋다. 여기에 감기에 좋은 음식이나 차를 함께 섭취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감기에 좋은 음식

건조한 목을 촉촉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면역력 강화와 염증을 해독하는 음식을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목에 좋은 음식으로는 도라지, 생강, , 마늘, 모과 등이 있다. 도라지는 기침과 가래를 재우는 효능이 있다. 도라지는 생으로 먹거나 즙이나 청으로 먹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천연소화제로 잘 알려진 무는 감기 기운을 잦아들게 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진통 억제 및 향균 작용이 있는 시니그린 성분이 있어 기침 환자에게 효과적이다.


반면, 환절기 감기에 좋지 않은 음식으로는 자극적인 향과 맛을 가진 사탕과 초콜릿, 맥주 등이 있다. 목을 건조하게 만들거나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으니 가급적 삼가야 한다.


감기에 좋은 차

수분과 무기질을 제대로 섭취하려면 물을 자주 마셔야 한다. 커피는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는 반면, 목을 건조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커피를 포기할 수 없다면, 찬 음료를 피하고 따뜻하게 마시되, 미지근한 물을 함께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감기에 좋은 차로는 꿀차와 유자차, 생강차, 오미자차 등이 있다. 단순 물보다 당이 포함된 차를 마셨을 때 기관지의 가래와 불순물 제거가 효과적이다. 꿀은 살균력과 면역력이 뛰어나 감기 환자에게 매우 좋다. 다만, 꿀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효소가 들어있으므로 너무 높은 온도에서 끓이지 않을 것을 권장한다. 생강차를 달여 마시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해열작용을 한다. 오미자차는 옛부터 한방에서 기침 특효약으로 알려져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