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보험설계 tip] '종신보험 가입 시 적정 사망 보험금'은?…중도 해지 고려한다면 무해지·저해지 보험 불리해
2019-04-15 08:55:00
이민후
▲종신보험 가입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이민후 기자] 종신보험은 사망 시 지급되는 보험으로 보험료가 비싼 편에 속한다. 기대수명이 증가해 종신보험료가 떨어질 것으로 보이지만 경기 침체가 계속되는 요즘, 가계에 부담을 준다는 것은 외면할 수 없다. 종신보험을 고를 때, 꼭 알아야 하는 것들을 소개한다.

종신보험은 사망 시 지급되는 보험금, 질병으로 인한 사망도 특약으로 보장 받을 수 있다. 가장의 사망으로 생계가 위험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주로 30대 가장이 많이 가입한다. 종신보험은 가입하고자 하는 사람의 자산을 고려해 설계해야 한다. 보험료는 보험비교 사이트를 활용해서 비교하면 좋고, 보장 내용도 꼼꼼히 읽어야 나중에 후회하지 않는다.

적정 사망 보험금은 최소 1억 이상이 좋다. 납입기간과 적정 보험료는 보험자의 상황에 최대한 맞춘다. 유족들의 생계 유지를 위해 가입하고자 한다면 보장기간이 짧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만큼 보험료가 저렴한 정기보험도 괜찮은 선택일 수 있다.

무해지 환급형 종신보험은 중도 해지 시 환급금을 주지 않고, 저해지환급형은 중도 해지 시 다른 종신보험보다 환급금을 적게 지급한다. 하지만, 보험료가 다른 보험에 비해 낮다. 중도 해지를 하지 않겠다고 마음먹었다면 무해지나 저해지 종신보험을 눈여겨보자.

종신보험은 노후자금을 위한 상품이 아니다. 일부 종신보험의 보험금을 연금으로 받는 상품도 있지만, 이를 다른 연금보험과 같다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