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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적 감정 이면의 심리학, “부정성에 사로잡히기보다 상황 장악해야”
2019-04-15 09:59:27
이택경
▲부정적 감정을 다루는 방법을 익히면 내면의 평화를 이룰 수 있다(사진=ⓒ123RF)

사람은 살면서 여러 가지 감정을 겪는다. 그리고 그 가운데는 분노와 답답함, 질투와 두려움 같은 부정적인 감정도 있다. 이 같은 감정은 통제하기 어렵다. 즉, 모든 스트레스 요인이 부정적 감장이 될 여지가 있다는 의미다.

때로 우리는 이 같은 감정을 배제하거나 억제하려는 경향도 보인다. 부정적 감정에 충동적으로 행동하거나 억제하려고만 들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때가 있다. 부정적 감정을 영리하게 처리해 역효과를 피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신체적인 문제로 이어지거나 관계를 해칠 수 있다.

부정적 감정을 다루는 법을 배우면 내면의 평화와 조화를 이룰 수 있다. 그리고 감정적으로 자유로워지고 치유의 효과도 낼 수 있다. 모든 일은 언제나 우리가 바라는 대로 흘러가지 않는다. 따라서 죄책감과 분노, 답답함 등의 여러 가지 감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낙담할 때마다 과거 성공했던 시기를 생각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부정적인 감정에 대처하는 방법

먼저, 자신이 느끼는 부정적 감정을 알아야 한다. 그러한 감정을 인정한다면, 자신과 부정성 사이에 간극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정신이 부정적 감정으로 흐려있지 않는 경우 상황을 명쾌하게 볼 수 있으며 그에 대한 해결책도 찾을 수 있다.

▲자신의 감정을 알면 이미 자신과 부정성 사이에 간극이 생긴 것이다(사진=ⓒ123RF)

역으로, 부정성에 압도돼 있는 경우 시야는 좁아지고 제대로 된 판단을 내릴 수 없다. 따라서 부정적 감정을 인정해야 한다. 자신과 부정적 감정을 촉발할 수 있는 대상을 살펴야 한다. 그리고 부정적인 감정은 자신을 둘러싼 여러 사간의 결과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자신이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매순간 자신의 감정과 기분을 알아차려야 한다. 부정적 감정을 억누르려고만 한다면 더욱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부정적인 감정을 회피하고 무시하는 것은 건강한 방법이 아니다. 대신 부정적 감정이 초래하는 불편함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러한 감정을 받아들이고 처리하면 해결하지 않고 두는 것보다 빨리 사라질 수 있다. 

감정을 처리하는 도구

일기와 명상, 전문가와의 대화 등 감정을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이 방법들은 모두 단 한 가지 목표를 두고 있다. 다음은 부정적 감정을 처리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에 관한 내용이다.

감정에 이름을 붙인다 : 자신이 느끼는 감정에 이름을 붙이는 것이다. 감정에 이름을 붙이면 해당 감정을 처리하기 시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실망감을 느꼈어” 혹은 “슬퍼”라고 말하는 것만으로도 매우 도움이 된다.

감정을 묘사한다 : 바로 그 순간 무엇을 느끼고 있는가? 그러한 감정이 들면 어떤 기분이 드는가? 감정을 묘사함으로써 자신이 어떤 상태인지 확인할 수 있다.

흘러가게 두어야 한다 :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면 심호흡을 깊게 한다. 감정이라는 것은 시간이 흐를수록 사라지게 돼 있다. 불편한 일일 수 있지만 부정적인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한, 감정을 다룰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부정적인 감정을 없애는 방법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때 처음 해야 할 일은 변명을 하지 않고 부정적 반응으로 이어지게 만든 것이 무엇이든 자신 때문이라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감정을 처리하는 데 책임감을 가지고 타인을 비난하고 불평하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 그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때로 사람들은 행동에 대한 결과를 책임지려 하지 않는다. 음료를 쏟게 되면 그 상황이나 다른 사람을 비난하곤 한다. 타인을 비난하는 대신 책임감을 가지면 부정적인 감정을 없앨 수 있다.

선택해야 한다 : 부정적인 감정이 있다면 감정에 휘둘릴 것인지 자신이 상황을 통제할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 언제나 부정적인 감정을 긍정적인 감정으로 돌릴 수 있는 선택을 할 수 있다.

불평하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 : 불평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어떤 일이 올바르지 않다고 해도 불평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대신, 상황의 주도권을 잡고 극복하기 위해 감정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바쁘게 활동해야 한다 : “게으른 사람은 나쁜 일을 도모하기 마련”이라는 오래된 속담은 오늘날에도 들어맞는다. 바쁘게 살고 목표를 위해 나아간다면 부정적인 마음이 업무적인 성과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 모든 스트레스와 부정적 감정은 자신이 촉발하는 것이다. 촉발 원인을 안다면 원인을 없애 부정적인 감정으로부터 야기되는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더 이상 스트레스를 참을 수 없는 경우, 최선의 방법은 원인에 대해 알아야 한다. 이때 목소리를 내어 말을 해야 한다. 주위 사람들이 자신을 학대한다고 느낀다면, 그것을 입 밖으로 내어 말로 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배출 수단을 찾아야 한다 : 부정적인 감정을 줄이기 위해 변화를 만들고 원인을 줄일 수 있는 배출 수단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필요로 한 변화를 줌으로써 답답한 마음을 덜 수 있다.

엔도르핀이 혈류로 배출되기 때문에 운동도 감정적 부담을 덜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이를 통해 기분이 좋아질 수 있다. 자신도 재미를 찾고 웃을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거부해서는 안 된다. 이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덜고 타인과의 관계도 개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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