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성인병의 원인 '고지혈증' 증상과 치료법은? 식단과 운동이 중요…고지혈증에 좋은 약과 식단
등록일 : 2019-04-16 08:52 | 최종 승인 : 2019-04-16 08:52
양서윤
▲성인병의 원인 '고지혈증' 증상과 치료법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양서윤 기자] 고지혈증은 혈액에 지방이 많아 발생하는 질환으로 각종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다. 고지혈증의 증상은 무엇인지, 약을 복용했을 때의 부작용과, 고지혈증 식단에 대해 알아보자.

고지혈증 외적 증상 없다?

고지혈증은 초기 증상을 느끼지 어려워 증상으로 발견하기 힘들다. 검사를 진행하지 않는 한 합병증인 심혈관계질환, 당뇨, 고혈압 등으로 알아차리는 사례가 많다. 고지혈증은 주로 운동 부족이나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는 사람에게 발병된다. 특히, 패스트푸드가 가장 대표적인 고지혈증 유발 음식이다.

고지혈증 치료법과 고지혈증약 부작용

고지혈증 검사는 먼저 콜레스테롤부터 확인한다. 정상 수치는 콜레스테롤 200mg/dL 이하, 중성지방 150mg/dL 미만, LDL 콜레스테롤 130mg/dL 미만이다. 고지혈증 예방 및 개선을 하기 위해서는 식단 조절과 운동을 해야 한다. 섬유소 섭취에 중점을 두며 하루 한 시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한다. 고지혈증 약을 복용하기도 하는데,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주로 간이나 근육 이상이다. 이에 반 년마다 한 번씩은 간 검진을 받아야 하며 약 갯수가 많아질 경우 반드시 담당 의사의 상담을 거쳐야 한다.

고지혈증 식단은?

고지혈증은 흰 쌀밥 보다는 콩이나 현미를 섞은 잡곡밥을 추천한다. 국물 위주 식단보단 채소 반찬의 수를 늘린다. 해조류는 대표적인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이다. 채소, 정제되지 않은 곡물뿐 아니라, 호두나 아몬드 등의 견과류도 고지혈증 환자에게 권한다. 차 종류에는 국화, 솔잎, 메밀, 계피, 연근, 뽕 등이 있다.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은 ▲곱창전골 ▲내장탕 ▲계란 노른자 ▲베이컨 ▲소시지 ▲햄 ▲치즈 ▲라면류 ▲마가린 ▲오징어 ▲새우 ▲굴 등이다.

[리서치페이퍼=양서윤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