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의약학
스위스 연구팀 ‘피부 노화’ 막는 기적의 물질 ‘발견’
2019-04-16 09:18:12
이강훈
▲피부 노화의 원인에는 표정 습관과 스트레스, 비만, 수면 자세 등이 있다(사진=ⓒ123RF)

스위스의 연구팀이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기적과도 같은 물질을 발견해 세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나이만이 피부 노화의 문제는 아니다. 식단과 생활방식, 유전, 기타 개인적인 습관을 모두 살펴야 한다. 예를 들어, 흡연은 유리기를 생성해 피부를 손상시키고 조기 주름을 만들게 된다.

피부 노화에 원인이 되는 다른 요인으로는 습관적인 얼굴의 움직임, 스트레스, 비만, 심지어 수면 자세 등이 있다. 

그 외에, 사람의 피부는 나이가 들수록 자연스럽게 변하게 된다. 피부가 처지고 속이 들여다보이도록 투명해지며 연약해지고 쉽게 멍이 든다면 피부 노화의 신호다. 따라서 아름다움을 중시하는 사람들은 이 같은 징조를 숨기기에 급급해진다.

이 때문에, 피부 노화를 막기 위해 페이셜 크림과 모이스처라이저 등과 같은 제품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노화 예방 위한 새로운 방법

스웨덴 카롤린스카 연구소의 연구팀은 사람의 세포를 배양해 노화를 판단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토대로 한 가지 방법을 개발했다. 이 방법은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연구팀은 세포를 재생하는 동시에 모델 유기체인 예쁜꼬마선충의 수명을 늘리고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물질을 발견했다.

피부 노화는 사람의 나이뿐만 아니라 수명의 지표가 될 수 있다. 그리고 당뇨병과 알츠하이머병, 심혈관질환, 암과 같은 여러 가지 노화 관련 질병의 주요 위험인자가 될 수 있다.

노화를 예방하면 신체적인 외모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는 전략적 방법이 된다.

노화를 예방할 수 있는 물질을 찾는 것은 어려운 일로 알려져 있다. 사실, 포유동물을 사용한 실험은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드는 일이다.

▲스웨덴 카롤린스카 연구소는 사람 세포를 배양해 노화를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했다(사진=ⓒ123RF)

그리고 노화는 복잡한 과정이기 때문에 세포 수준에서 측정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카롤린스카 연구소 연구팀이 최근 이 문제를 해결했다. 

선임 저자인 크리스찬 라이델 박사는 “세포 배양 시스템으로 세포의 생물학적 나이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물질을 찾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들의 연구 방법은 소위 말하는 전사체를 사용한 것이다. 전사체란 세포 정보를 해석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으로써, 정해진 시간에 특정한 세포 또는 조직에 제시된 RNA의 모든 정보를 보여준다. 

그리고 전사체는 사람 나이의 예측 변수로도 알려졌다. 따라서 연구팀은 이 다량의 데이터를 사용해 연구 방법을 개발했다. 기계학습방법을 사용해 사람 세포의 전사체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분급기도 사용했다.

그 후, 사람의 전사체를 ‘보다 젊은’ 나이로 돌릴 수 있는 물질을 확인했다. 

라이델 박사는 “우리 연구팀은 노화를 예방할 수 있는 물질을 찾기 위해 혁신적인 방법을 개발했다. 그리고 새롭고 전도유망한 물질로써 Hsp90을 확인했다. Hsp90 억제제는 이미 다른 치료 용도로써 테스트를 거쳤지만, 사람 노화에 대한 영향은 조사하지 않았었다”고 말했다.

안티 에이징

노화를 예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그리고 이 방법 모두 건강을 유지하고 신체와 정신을 보다 어리게 만드는 것과 관련이 있다. 

더 중요한 것은, 건강한 피부를 얻는 것은 하룻밤 만에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상당한 투자를 해야 한다. 피부의 조기 노화를 유발할 수 있는 일부 요인에는 생활방식과 환경이 있다.

조기 피부 노화를 예방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매일 피부를 햇빛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다. 

햇빛의 자외선은 피부를 손상할 수 있어서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자외선 차단제를 매일 사용하고 지나친 노출을 피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흡연은 피부 노화를 가속할 수 있어서 금연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흡연은 안색을 누렇게 만들 뿐만 아니라 주름도 유발한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유지해야 한다. 사람이 먹는 것은 전체적인 건강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여러 연구를 통해서도 신선한 과일과 채소 섭취로 조기 피부 노화를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한 바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