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요즘 인기 있는 '키보드 추천', 무선키보드·유선키보드 '뭐가 좋을까?'…키보드 가격도 종류마다 달라
2019-06-12 09:00:03
반형석
▲다양한 컴퓨터 키보드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반형석 기자] 예전처럼 게임용으로 즐기는 것보다 사무실이나 개인 PC 사용 환경 개선을 위해 키보드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 특히 최근에는 고가의 기계식 키보드와 게이밍 키보드의 인기는 물론 '무선키보드',  '키보드 추천' 등 키보드 관련 키워드가 점차 인기를 끌고 있다. 키보드 종류를 알아보고 나에게 맞는 키보드를 찾아보자.

 

키보드는 제작방법에 따라서 멤브레인, 플런저, 팬타그래프, 기계식으로 나눠진다. 이처럼 대중적인 키보드 종류는 4가지이다.

 

멤브레인 키보드란?

멤브레인 키보드의 경우 일반적으로 흔히 사용하는 보급형 키보드이다. 거의 일반 키보드로 키보드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것이 멤브레인 키보드이다. 키 밑에는 고무패드인 러버돔이 깔려있다. 고무패드 때문에 소리가 시끄럽지 않고 내구성까지 좋아서 많은 사람이 있는 공간에서 쓰인다. 또, 키에 개별 스프링이 없기에 다른 제품보다 저렴하다. 이용률이 많은 만큼 옵션도 굉장히 다양하다. 연결방식의 의해서 유선과 무선 키보드로 나눠지고, 대부분 소비자가 원하는 디자인으로 구성되어있다. 또 다른 키보드 보다 무게가 가볍다.

 

플린저키보드란?

플런저 키보드는 멤브레인 키보드 방식에 속한다. 러버돔과 키캡의 중간으로 '플런저' 부품을 올려놓은 키보드이다. 두 부품 사이 네모난 플라스틱이 추가가 되어서 넓은 면적으로 균등하게 눌러질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은 멤브레인 방식에서 확실하게 키를 누르더라도 어느 각도에서 인식이 안되는 문제점을 최소화했다. 이로 인해 플런저 키보드의 경우 멤브레인 키보드보다 비싸지만, 기계식 키보드 보다 저렴하다. 키의 감촉도 역시 멤브레인 키보드와 기계식 키보드의 사이라고 볼 수 있다.

 

기계식키보드란?

기계식 키보드의 경우 키가 단독적으로 만들어진 키보드다. 기계식 키보드의 경우 다중입력을 할 수 있으며, 내구성이 뛰어나다. 또한 키감이 워낙 청명해서 게임밍 키보드로 사용된다. 다만 기계식 키보드는 소음이 크고 비싼 가격대이다. 기계식키보드는 키캡의 재질과 굵기, 높이 등에 따라 키감과 소음이 달라진다. 기계식 키보드는 키마다 방식을 어떻게 했는지에 따라 청축, 갈축, 적축, 흑축 으로 나눠지게 된다. 높은 키압과, 동일한 구조지만 스프링 반발이 강하다.

 

팬타그래프 키보드란?

팬타그래프 키보드이란 낮은 러버돔이지만 키캡은 높이가 있는 편이다. 이에 노트북 용으로 주로 사용된다. 기본 작동 원리의 경우 멤브레인과 같지만, 낮은 키압과, 내구성이 높은 편은 아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