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퇴직연금으로 노후자금 마련?…DC형 전환·개인형퇴직연금 IRP '주목'
2019-04-17 08:54:00
양서윤
▲퇴직연금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양서윤 기자] 노후 준비에 대한 중요성은 굳이 말하지 않아도 모두가 주지하고 있는 사항이다. 점점 수명은 늘어만 가는데, 안전하게 돈을 늘리는 금리로는 노후 대책의 현실적인 해답이 되지 못 한다. 투자로 돈을 불리는 방법이 있지만 위험도가 높아 오히려 노후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 편안한 노후를 위한 시중 상품은 무엇지 있는지 살펴보자.

매달 일정 급액이 지급되는 연금자산이 노후에 큰 도움이 된다. 수명이 연장된 만큼, 일할 수 있는 나이도 늘어났기에 최대한 돈을 벌 수 있을 때까진 일을 하는 것이 좋다.

40~50대의 퇴직연금은 액수가 큰 편이기에 운용하기 좋다. 목표 소득을 정하고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보자.

퇴직연금을 그대로 두는 것보단 직접 운용해 수익을 낼 수 있는 DC형으로 전환해도 괜찮다.

개인퇴직연금(IRP)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IRP는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재산이 충분하다면 연금저축계좌를 이용하자. 연금저축계좌의 경우 추가 적립도 가능하다. 연금저축계좌는 입금, 출금이 자유롭다.

펀드 상품은 타겟데이트 펀드(TDF·Target Date Fund)이 있다. 타겟데이트 펀드는 은퇴 때 자동으로 자산배분이 되는 연금이다. 보통 5년 단위 펀드로 구성된다.

한편, 지금부터 노후보장 4층탑이라고 불리는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주택연금 등을 시작해 노후 준비를 탄탄하게 하는 것이 좋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