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방법? 레몬밤 효능, 레몬밤 부작용, 레몬밤 먹는 법, 레몬밤 키우기(사진=ⒸGettyImagesBank)

슈퍼푸드 '레몬밤'이 연일 화제다. 모델 이소라 다이어트, 나르샤 다이어트 등 연예인다이어트 식단, 단기간다이어트 식단으로 유명한 '레몬밤 다이어트'는 체중 감량뿐만 아니라 체질을 개선하고, 요요 가능성이 적어 레몬밤 정을 비롯해 레몬밤 알약, 레몬밤 차, 레몬밤 분말 등은 다이어트 음식으로 인기가 많다. 또 레몬밤 효과는 심신안정에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불로장생의 묘약'이라 칭해지며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레몬밤 효능과 레몬밤 키우기, 레몬밤 부작용, 레몬밤 먹는 법을 알아봤다.

▲불로장생의 묘약 '레몬밤'의 효능(사진=ⒸGettyImagesBank)

'레몬밤차' 효능+레몬밤 키우기

"레몬밤 로즈마린산, 로즈마리의 5배라고?" '불로장생의 묘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효과가 뛰어난 '레몬밤'은 허브의 일종으로, 지중해 연안과 중부 유럽에서 자생하는 식물로, 레몬밤 원산지는 남유럽이다. 레몬밤 분말 효능은 레몬밤 성분인 로즈마린산이 풍부해 탄수화물 분해를 억제하고 신생혈관 생성 억제로 지방세포 성장을 막고, 체내 지방 축적을 막아 뱃살 빼는 법, 내장지방 빼는 법으로 인기가 많다. 또 로즈마린산 성분은 항암작용으로 각종 암을 예방하며, 레몬밤 로즈마린산 함량은 로즈마리의 5배나 된다. 특히 레몬밤 효능은 에스트로겐 분비를 조절해 체지방 세포 크기를 줄여 셀룰라이트 제거에 도움을 준다. 또 레몬밤 가루 효능은 해독작용으로 전갈, 독거미 등 독을 가진 곤충에게 물렸을 때 환부에 바르면 붓기와 통증을 가라앉힐 수 있다. 이어 레몬밤의 효능은 긴장과 불안을 해소해 우울증, 신경성 두통, 고혈압에 도움을 준다. 더불어 레몬밤 효능은 입맛을 돋워 주고, 소화를 촉진하며 열을 내리는 데도 효과적이어서 감기 빨리 낫는 법으로도 인기가 많다.

레몬밤 키우기는 비옥하고 습한 토양에, 배수가 잘 되는 화분을 선택하는 게 좋다. 햇빛과 그늘에 균형이 좋은 곳에 두고 길러야 하며, 직사광선에서는 레몬밤 키우기가 어렵다. 화분에 넣고 기르기 시작하면 약 2주 후에 레몬밤 발아하고, 발아 전 씨앗 상태에서는 레몬밤 물주기를 많이 하고, 과습 상태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임산부 레몬밤 섭취 NO 레몬밤 갑상선 질환 환자 섭취 NO(사진=ⒸGettyImagesBank)

레몬밤의 부작용

레몬밤 부작용은 레몬밤 카페인 성분 때문에 과다 섭취할 경우, 탈수 증세나 속쓰림, 구토, 현기증, 메스꺼움,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 레몬밤 갑상선 질환 환자는 갑상선 수치 저하 등의 레몬밤차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피하는 게 좋으며, 임산부 레몬밤 섭취 및 수유 중인 여성의 레몬밤 섭취도 권장하지 않는다. 더불어 허브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레몬밤 다이어트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피해야 한다. 적정 레몬밤 하루 섭취량은 32mg으로, 레몬밤 차로는 여러 잔을 마셔도 상관없지만, 레몬밤 가루로는 하루 1~2회 정도 반 티스푼만 먹는 게 좋다.



▲레몬밤분말 먹는 법? '레몬밤 파운드 케이크'(사진출처=ⓒJTBC '아지트' 캡쳐)

레몬밤 분말 먹는 법

다이어트 차인 레몬밤 차 먹는 법은 레몬밤 가루나 레몬밤 티백, 레몬밤 잎을 뜨거운 물에 우려 마시면 된다. 또 레몬밤 먹는 법은 레몬밤 추출 분말을 칵테일이나 샐러드, 우유나 요거트에 섞어 먹어도 된다. 더불어 레몬밤 섭취방법은 당분이 늦게 올라오는 GI 지수 낮은 음식 '현미'와 함께 먹으면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 아울러 레몬밤 먹는 법으로 '레몬밤 파운드 케이크'를 만들 수 있는데, 과거 JTBC '아지트'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바 있다. 이에 '레몬밤 파운드 케이크' 레시피를 소개한다.


'레몬밤 파운드 케이크' 만들기

재료 : 레몬밤 추출 분말, 밀가루 박력분, 달걀, 설탕, 꿀, 버터오일, 생크림, 레몬밤 잎 등


1. 밀가루 박력분과 레몬밤 추출 분말을 섞어준다.

2. 달걀, 설탕, 꿀이 들어간 반죽에 버터오일, 생크림을 넣고 섞는다.

3. 잘게 다진 레몬밤 잎을 반죽에 넣어 섞는다.

4. 175'c의 오븐에서 8분간 구워준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