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홍삼 효능] 홍삼을 먹으면 좋은 점 5가지는?…왜 홍삼은 건강식품으로 유명할까?
2019-04-18 13:59:45
조희주

[리서치페이퍼=조희주 기자]

▲홍삼의 효능과 부작용(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홍삼은 6년근 수삼을 엄선하여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로 장시간 증기로 쪄서 건조시킨 인삼이다. 특히 홍삼은 원기 회복, 면역력 증진, 자양강장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다. 이에 최근에는 홍삼진액, 어린이홍삼, 건홍삼, 발효홍삼, 홍삼스틱 등 다양한 홍삼종류가 인기다. 홍삼의 효능과 부작용, 홍삼 제품 고르는 팁 등 홍삼에 대해 알아보자.


홍삼 효능 및 홍삼의 부작용

홍삼 효능으로는 △피로회복 △면역력 증가 △기억력 개선 △혈행 개선 △항산화 총 5가지가 대표적이다. 홍삼의 효능 중 가장 큰 성분인 사포닌은 면역력을 증가시켜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으며, 홍삼은 인체를 건강하게 한다. 또한,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각종 빈혈 예방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뿐만 아니라 홍삼은 노화되는 세포가 신생 세포로 바뀌는 것을 촉진 시키는 효과가 있어 노화 방지에도 좋고 항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반면, 열이 많은 사람이 홍삼을 섭취할 시 홍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에너지 대사량에 따라 섭취 직후에 홍삼 효능이 나타나고 열감이 느껴지는 것일 뿐, 실제로 체온이나 혈압이 올라가는 것이 아니다.


▲홍삼 제품 고르는 팁(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홍삼 고르는 법

홍삼 제품을 고를 때는 제조방식이 올바른 것을 선택해야 한다. 홍삼은 제조법에 따라 물에 달여서 만들거나, 통째로 갈아 넣는(온체식) 등 여러 가지 방식이 있다. 이때 어떤 방식을 사용했느냐에 따라 유효성분 함량이 큰 차이를 보일 수 있다.물 추출 방식은 홍삼을 뜨거운 물에 장시간 달인다. 이 경우 홍삼 유효성분 중 물에 녹는 47.8%의 수용성 성분만 추출할 수 있다. 나머지 52.2%는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성분들로 물 추출 방식에선 나오지 않으며, 그대로 홍삼건더기에 남겨진 채 버려진다. 반면, 통홍삼을 있는 그대로 갈아 제품에 넣는 온체식의 경우, 모든 영양소를 온전히 섭취할 수 있다. 특히 물 추출에서 버려졌던 52.2%의 불용성 성분까지 모두 담아내므로 유효성분 함량이 높다.


홍삼 복용법

홍삼은 액기스, 홍삼 캔디, 홍삼 드링크제, 홍삼 분말 등 다양하게 이용되기 때문에 기호대로 선택하여 섭취할 수 있다. 홍삼 분말은 일반적으로 0.5~5g이 적당하다고 한다. 또한, 홍삼을 먹을 시에는 공복에 먹는 것이 좋으며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식후에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최근에는 성장기 어린이 영양제로 어린이 홍삼 제품도 다양하게 출시됐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