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꽁꽁’ 숨은 돈 찾기, ‘짜잔’ 찾아주는 ‘휴면계좌통합조회+내 보험 찾아줌’으로 돈 버는 방법!
2019-04-18 18:00:10
박희수

▲숨은 돈 찾기, 숨은 보험금 찾기, 숨은 예금 찾기(사진=ⒸGettyImagesBank)

최근 예금자나 보험가입자가 10년 이상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과 보험금이 3500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 불황이 계속되면서 부자 되는 방법 및 집에서 돈 버는 방법으로 숨어있는 보험금 등 구석구석 숨은 돈 찾기가 유행이다. 돈 버는 어플 추천, 앱테크를 찾는다면 휴면계좌 조회와 휴면계좌 복구를 할 수 있는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와 나의 숨은 보험금 찾기가 가능한 ‘내 보험 찾아줌’을 추천한다. 이에 ‘휴면계좌통합조회’와 ‘내 보험 찾아줌’으로 돈 모으는 방법을 알아봤다.

▲휴면계좌 조회 및 휴면계좌 복구는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사진=ⒸGettyImagesBank)

‘꽁꽁’ 숨은 계좌 찾기, ‘짜잔’ 찾는 ‘휴면계좌통합조회’

[리서치페이퍼=박희수 기자] 최종 거래일로부터 5년 이상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이 지난 2018년 말 기준 2000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휴면계좌란, 보험사나 우체국 보험은 2년, 은행예금은 5년, 우체국 예금은 10년 이상 거래가 없었던 계좌를 말한다. ‘휴면계좌통합조회’에서 조회할 수 있는 휴면계좌 정보는 2003년 1월 1일 이후 분부터이며, 기한이 더 앞서 있거나 기타 사유로 통합조회시스템에서 제공되지 않는 정보는 금융기관에 직접 방문해 확인할 수 있다.

‘휴면계좌통합조회’로 휴면계좌 찾기는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 서비스에 접속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공인인증서로 인증해 조회할 수 있다. 또 휴면계좌 복구와 휴면예금 찾기는 해당 은행이나 보험사, 우체국에 신청하면 되며, 휴면계좌통합조회로 알아낸 휴면예금 찾기는 법적으로 2년 이내에 해야 한다. 단 2년이 지난 경우, 직접 보험사나 은행을 방문해 청구하면 5년 안에 돌려받을 수 있다. 휴면계좌 복구는 휴면계좌 복구 목적에 따라 필요 서류가 다르다. 급여 통장이나 생활비 통장으로 사용하기 위해 복구하는 경우라면 재직증명서, 급여명세서, 원천징수영수증을 준비하면 된다.



▲나의 숨은 보험금 찾기는 '내 보험 찾아줌'(사진=ⒸGettyImagesBank)

‘꽁꽁’ 숨은 내 보험금 찾기, ‘짜잔’ 찾는 ‘내 보험 찾아줌’

‘내 보험 찾아줌’에서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는 회원가입 사이트 조회할 필요 없이 본인 인증만으로 내 보험 찾기와 휴면보험금 찾기를 할 수 있다. 내 보험 확인을 위해서는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에 접속해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를 클릭, 이름과 핸드폰 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나의 보험금 찾기를 할 수 있다. ‘내 보험 찾아줌’에서 중도보험금, 만기보험금, 휴면보험금 조회 등 내 보험 한눈에 보고 휴면보험금 조회 후 내 숨은 보험금 찾기는 각 보험사 온라인 청구시스템에서 돌려받을 수 있다. 숨은 내 보험금 찾기는 보험금 청구 기간 3일 후면 받을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