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여성 갱년기 치료] 50대 여성 주목! 갱년기 증상 살펴보기...생리주기 불규칙이 가장 흔해
2019-06-12 09:00:03
이민후
▲여성 갱년기 증상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이민후 기자] 유독 신경이 예민해지거나 반대로 모든 것에 무기력한 날이 있다. 이는 호르몬 변화로 인한 갱년기 증상일 수 있다. 폐경이 다가오면 여성호르몬이 예전만큼 나오지 않는다. 폐경 즈음엔 신체적, 정신적 고통까지 동반된다. 이런 시기를 갱년기라고 부른다.

폐경하는 이유

나이가 들면 난소가 노화한다. 자연스럽게 생식 호르몬 분비가 적어지고 갱년기가 시작된다. 갱년기 시기 수치가 낮아지는 호르몬은 에스트로겐을 포함 5개 정도의 호르몬이다. 폐경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이나 외상이나 수술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여성들이 겪는 갱년기 증상

폐경기 증상은 생리 중에 확연히 드러난다. 생기 주기가 짧아지고 양은 줄어들거나 많아진다. 야간 발한과 안면 홍조도 빠질 수 없는 갱년기 증상이다. 두통, 우울증도 동반된다. 이외 수면장애, 관절통, 피로감, 기억력 감퇴, 가슴 두근거림 증상이 있으며 골다공증이나 중풍 등에 걸릴 위험이 있다. 호르몬 이상으로 오는 갱년기 증상은 다음과 같다. 성교통, 질염, 질 건조감, 방광염, 배뇨통, 급뇨 등이다.

갱년기 치료방법

갱년기 치료는 부족한 호르몬을 채우는 방법이 가장 기본이다. 40·50대 여성의 갱년기 치료는 폐경기 호르몬 대체 요법이 유명하다. 에스트로겐이나 프로게스테론 등 여성호르몬약을 함께 먹는다. 생리 관련 증상이 심한 폐경기 여성은 경구용 피임약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외 항우울제도 갱년기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졌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