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감기 조심! 감기 빨리 낫는 법 '프로폴리스'로 해결!(사진=ⒸGettyImagesBank)

'프로폴리스'가 연일 화제다. 최근 극심한 미세먼지와 환절기 피부 관리를 위해 미세먼지 클렌징을 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초미세먼지와 환절기 불청객 황사, 건조한 날씨는 피부뿐만 아니라 목을 아프게 하거나 감기에 걸리기도 쉽다. 목 아플 때 목 관리, 감기 빨리 낫는 법, 구내염 빨리 낫는 법으로 인기인 프로폴리스는 피부에도 좋아 프로폴리스 화장품, 프로폴리스 앰플, 프로폴리스 리퀴드, 프로폴리스 원액도 시판 중이다. 이에 프로폴리스 효능과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 복용법을 알아봤다.



▲목 아플 때, 구내염 빨리 낫는 법에 효과적인 '프로폴리스' 효능(사진=ⓒ픽사베이)

목 아플 때 프로폴리스 추천! 프로폴리스 효능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 프로폴리스란, 꿀벌이 여러 식물에서 수집해 밀랍 및 타액 효소와 혼합하는 천연수지 복합 화학물 제품으로 '꿀벌 아교'라고 불리기도 한다.

프로폴리스 효능은 프로폴리스 성분인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이 면역력 강화 음식이어서 항염작용 및 항암작용을 한다. 이에 프로폴리스 효과는 목 아플 때 병원·약, 목 아플 때 좋은 차 대신 목 관리에 좋아 프로폴리스 목 스프레이, 프로폴리스 스프레이가 시판되고 있다. 또 프로폴리스 효능은 프로폴리스 구내염약 대신 구내염 빨리 낫는 법으로도 효과가 좋아 구내염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며 구내염 프로폴리스, 뿌리는 프로폴리스가 시판되고 있다.

아울러 면역력에 좋은 음식 프로폴리스 효과는 환절기 비염에도 효과적이어서 비염에 좋은 영양제로 추천된다. 더불어 면역력 영양제 프로폴리스 효능은 환절기 감기 빨리 낫는 법으로도 인기가 많다. 이어 프로폴리스 효능은 위 건강과 대장 건강에 좋아 위에 좋은 음식, 대장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며 구강 건강에도 좋아 시중에서는 프로폴리스 치약도 판매되고 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 복용법(사진=ⒸGettyImagesBank)

프로폴리스 부작용·프로폴리스 섭취방법

면역력 강화 음식 프로폴리스는 원산지에 따라 캐나다 프로폴리스, 뉴질랜드 프로폴리스, 호주산 프로폴리스 등으로 나뉜다. 프로폴리스 부작용은 꿀벌, 꽃가루, 포플러나무, 침엽수, 페루발삼, 아스피린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프로폴리스 복용을 삼가야 한다. 또 프로폴리스 복용 시 얼굴, 입, 두드러기, 기도 부종, 호흡곤란, 심장박동수 증가 증세가 나타나면 프로폴리스 섭취하지 말아야 한다.

더불어 프로폴리스 부작용은 항우울제와 같은 약물과 상호작용해 독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천식 환자는 프로폴리스를 피하는 게 좋다. 이어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은 삼가는 게 좋으며, 혈액 응고를 늦추기 때문에 출혈 질환 환자나 수술을 앞둔 사람은 수술 2주 전부터 프로폴리스 섭취를 멈추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