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여러 가지 호르몬을 활성화시키는 신장이 나빠진다면?…신장 건강에 효과적인 음식과 자제해야 할 음식 살펴보기
등록일 : 2019-04-19 16:44 | 최종 승인 : 2019-04-19 16:44
유화연
▲신장 건강에 효과적인 음식과 자제해야 할 음식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유화연 기자] 여러 관련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신장은 노폐물을 배출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한다. 따라서 신장이 좋지 않은 경우 체내 노폐물 배출이 어려워져 건강이 나빠질 수 있다. 신장 기능 나빠지면 생기는 증상과 신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 소개한다.

신장 기능 소개

신장은 대사 산물을 걸러내 소변으로 빠지게 하고 우리 몸의 수분과 전해질, 산성도 등을 유지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혈압 조절에도 효과적이며 대사에 꼭 필요한 다양한 호르몬을 활성화시키는 내분비 기능을 한다. 신장질환은 급성 신장염, 급성 간질성 신염, 신장 결핵 등이 있다. 신장 기능을 정확하게 알려면 초음파 검사, 컴퓨터 단층촬영, 조직검사 등을 진행해 확인할 수 있다.

신장에 좋은 음식 추천

신장 기능을 향상시키려면 노폐물이 잘 배출되게 하거나 이뇨작용이 잘 되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 아스파라거스에 함유된 글리코시드 성분과 사포닌 성분은 혈액을 깨끗하게 정화시키고 노폐물 배출에도 효과적이다. 이뇨작용에 효과적인 팥도 체내 수분을 배출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밖에 활성산소 제거 효과가 있는 안토시아닌이 다량 함유된 검은콩과 이뇨작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호박, 오이 등을 추천한다.

신장에 좋지 않은 음식

너무 짜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이 같은 음식은 신장에 부담이 많이 가 제 기능을 할 수 없게 방해한다. 또 매운 청양고추, 마늘, 후추 등 자극적인 음식이나 담백질이 많은 달걀, 우유 등은 자제해야 한다. 또 칼륨 성분이 많은 경우에도 신장에 나쁜 음식으로 알려졌다.

[리서치페이퍼=유화연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