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자가진단, 공황장애 치료방법, 공황장애 극복방법(사진=ⓒ픽사베이)

"제가 공황장애가 있어서, 욕을 너무 많이 먹다 보니 마음에 응어리가 져 있었어요" 지난 17일, 두산 홍상삼 선수는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로 힘들었던 사정을 고백하며 눈물을 보였다. 두산 홍상삼 선수는 6년 전 플레이오프, 1점 차 승부에서 고의 사구 지시에 포수 머리 위로 폭투를 던지고, 한 이닝 폭투 3개로 승리를 내주며 팬들의 비난을 받았다. 이에 두산 홍상삼 선수는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를 앓게 됐고, 이를 이겨내도록 도와준 건 코치진이었다. 아울러 지난 17일 SK와의 경기 후 두산 팬들은 홍상삼의 이름을 연호하며 그를 위로했다. 이에 공황장애 증상과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자가진단, 공황장애 치료방법, 공황장애 극복방법을 알아봤다.



▲공황장애 초기증상? 불안장애 증상, 대인기피증, 우울증, 인격 장애 동반하기도(사진=ⓒ픽사베이)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뜻은 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 증상, 즉 공황발작이 주요 특징인 질환이다. 공황장애 초기증상은 ▲가슴 통증 ▲복부 불편감 ▲근육 긴장 ▲떨림 ▲혈압 상승 ▲어지러움 ▲짜증 ▲과호흡 ▲불안감 ▲아린감 ▲심장 두근거림 등이다. 공황장애는 여성이 남성보다 2~3배 많이 나타나며, 20~30대에게 흔히 발병한다. 공황장애 증상은 대부분 불안장애 증상, 대인기피증, 우울증, 인격 장애 등을 동반한다.

공황장애 원인은 불안과 공포를 조절하는 편도체와 해마 기능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데, 편도체는 지나치게 활성화되고 해마는 활성이 감소하면서 나타난다.



▲공황장애 자가진단(사진=ⓒ픽사베이)

공황장애 자가진단

공황장애 자가진단 신체 증상 체크리스트는 ▲갑자기 호흡이 가쁘고 숨쉬기 힘들다 ▲현기증이 나고 쓰러질 것 같다 ▲심장이 빨리 뛰거나 두근거리고, 멎을 것 같다 ▲나도 모르게 손발이나 몸이 떨린다 ▲진땀이 많이 난다 ▲숨이 막힐 것 같다 ▲속이 메스껍고 토할 것 같다 ▲주변 사물이 이상해 보이거나 현실 같아 보이지 않는다 ▲손발이 저리거나 무감각하다 ▲몸이 화끈거리나 오한이 든다 ▲가슴이 답답하고 통증이 있다 등이다.

또 공황장애 자가진단 심리 증상 체크리스트는 ▲죽을 것 같거나 나쁜 일이 일어날 것 같은 공포감이 든다 ▲자제력을 잃거나 미칠 것 같다 등이다.

공황장애 신체 증상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중 3가지 이상, 심리증상 체크리스트 중 1가지 이상을 동시에 겪은 적이 있다면 공황을 경험해봤다고 할 수 있다.



▲공황장애 치료방법, 공황장애 극복방법, 공황장애 증상 다스리기(사진=ⓒ픽사베이)

공황장애 증상 다스리기

공황장애는 완치가 가능한 질환이다. 공황장애 극복방법은 공황장애 치료 병원에 내원해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또 공황장애 증상 다스리기 방법은 호흡 방법과 근육을 이완시키는 연습으로 인지행동치료를 받을 수도 있다. 아울러 공황장애 치료방법은 불안을 야기하는 요소를 찾아 그에 익숙해지거나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훈련을 하면 된다. 또 카페인 섭취를 줄여 공황장애 증상 다스리기를 할 수 있으며, 평소 가벼운 산책이나 요가 등으로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자기계발, 취미활동을 통해 빠르게 개선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