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 질환 폐렴 초기증상과 폐암 초기증상, 폐가 안 좋을 때 폐에 좋은 음식(사진=ⓒ픽사베이)

최근 극심한 미세먼지로 호흡기 이상을 겪는 사람이 많다. 또 잦은 흡연은 폐렴 원인 및 폐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이에 폐 질환인 폐렴 초기증상과 폐렴 예방접종, 폐암 초기증상을 알아봤다. 또 폐가 안 좋을 때 섭취하면 좋은 폐에 좋은 음식도 함께 소개한다.



▲폐렴 초기증상, 폐렴 원인, 폐렴 예방접종(사진=ⓒ픽사베이)

폐렴 증상·폐렴 원인·폐렴구균 예방접종

아기 폐렴 초기증상 및 성인 폐렴 증상은 기침과 가래다. 소아 폐렴, 아기 폐렴, 흡인성 폐렴 등 폐렴의 증상은 숨을 들이쉬거나 기침을 할 때 찌릿한 통증과 호흡곤란이 나타나고 약 80% 폐렴 환자는 발열과 오한 증세도 동반된다. 기침, 가래, 발열, 오한 등 폐렴 증세가 개선되지 않고 계속되거나 호흡곤란, 전신 악화가 나타날 경우, 폐렴 검사를 추천한다. 폐렴 원인은 미생물 및 세균에 의한 폐 감염으로, 폐렴 전염은 자신의 입 인두에서 일상적으로 서식하는 상재균이 폐의 폐포로 들어가 감염을 일으키는데, 건강한 사람들은 쉽게 감염되지 않는다.

폐렴 치료는 먼저 항생제 치료로 시작하는데, 보통 항생제 치료는 원인균이 밝혀지지 않더라도 세균성 폐렴으로 생각될 때 시작한다. 또 매우 위중하거나 폐렴 치료 경과가 좋지 않은 경우, 더 정확한 원인균을 찾기 위해 기관지경 검사를 시행한다.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65세 이상에서 접종받는 것이 좋으며, 만성질환이 있는 환자는 그 이전이라도 접종받는 게 좋다. 또 독감 예방접종으로 독감 합병증으로 오는 폐렴을 예방할 수도 있다.



▲폐암 초기증상, 폐암 원인(사진=ⓒ픽사베이)

폐암 증상·폐암 원인

만성 폐렴은 폐암 원인이 될 수 있어 폐렴 초기증상이 나타났을 때 빠른 폐렴 치료가 중요하다. 폐암 초기증상은 거의 무증상으로, 폐암 기침을 호소하지만 감기 증상과 비슷해 그냥 넘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폐암 1기 생존율은 80% 정도이며, 말기 폐암 생존율은 약 5%다.

폐암 3기 폐암 증세는 기침과 가래, 심하면 피 섞인 가래, 객혈이 나타날 수 있다. 또 폐암의 증상으로 호흡곤란과 흉부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더불어 폐암 말기 및 폐암 4기 증상은 폐가 아닌 뇌 등 다른 장기로의 전이가 일어나는데, 이 경우 뇌 기능 장애나 구토, 간질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폐암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호흡기내과에 방문해 폐암 검사인 폐암 엑스레이 검사, 객담검사 등으로 폐암을 진단할 수 있다.



▲폐에 좋은 음식, 폐암에 좋은 음식, 폐렴에 좋은 음식 '꾸지뽕' 효능(사진출처=ⓒGettyimagesbank)

폐암에 좋은 음식·폐렴에 좋은 음식

폐암에 좋은 음식을 비롯해 폐렴에 좋은 음식, 폐에 좋은 약초를 찾는다면 폐암 음식인 꾸지뽕과 다시마, 부아메라를 추천한다. 폐에 좋은 음식 '꾸지뽕' 효능은 루틴 함량이 높아 모세혈관을 강화해 뇌출혈과 같은 출혈성 질환을 예방하고, 혈압을 낮춘다. 또 기관지염이나 호흡기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이어 꾸지뽕 효능은 꾸지뽕 성분인 가바성분이 뇌세포를 활성화해 뇌졸중, 치매, 간질 증상을 완화한다. 또 꾸지뽕 효능은 면역력 강화 음식으로 항암작용으로 암을 예방해 면역력에 좋은 음식, 암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이밖에 폐에 좋은 음식으로는 다시마, 부아메라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