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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헐적 단식의 올바른 방법 및 문제점까지…나만 빼고 다 하는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주목
2019-06-12 09:00:03
배동건
▲간헐적 단식의 올바른 방법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배동건 기자] 공복시간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하는 간헐적 단식의 후기가 여러 연예인들을 통해 알려지고 있다. 간헐적 단식 방법은 일반적으로 16:8 방법과 5:2방법으로 구분된다. 이에 자세한 간헐적 단식 방법을 비롯해 간헐적 단식의 부작용 및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자.

최근 핫한 '간헐적 단식 방법'

간헐적 단식은 우리 몸의 영양과잉을 막기 위해 일장 기간 공복을 유지하는 다이어트 방법을 말한다. 이러한 간헐적 다이어트 방법에는 대표적으로 '간헐적 단식 16:8'과 '간헐적 단식 5:2'로 나뉜다. 간헐적 단식 16:8은 24시간 중 16시간은 공복을 유지하고 8시간동안 식사를 완료하는 것이다. 이는 저녁부터 아침까지 공복상태를 가져 8시간 내에 점심에서 저녁을 먹거나 아침부터 점심까지를 8시간 안에 먹고 나머지 시간을 공복상태로 갖는다. 이를 시작할 때 아침식사를 선택한다면 간헐적 단식과 함께 방탄커피를 활용할 경우 다이어트 효과를 좀 더 높일 수 있다. 간헐적 단식 중 공복 시간을 가질 때엔 물은 먹어도 무방하다. 이 밖에 5:2 간헐적 단식 방법은 일주일 가운데 5일은 정상 식단으로 식사하고, 나머지 이틀은 섭취량을 줄이는 방식이다. 이때, 남성이라면 이틀간 하루 600kcal씩, 여성이라면 500kcal씩 섭취하는 게 보통이다.

 

간헐적 단식의 식단

간헐적 단식의 가장 큰 장점은 식단에 제한이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저칼로리 식단을 유지하지 않아도 간헐적 단식 방법에 따르는 시간만 잘 지켜준다면 원하는 음식을 마음대로 먹어도 된다. 다만, 간헐적 단식 방법을 잘못 활용하면 오히려 살이 찌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간헐적 단식 기간 중 일반식을 먹는 기간에 폭식을 하거나 고칼로리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살이 찔 수밖에 없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간헐적 단식의 부작용 '저혈압 환자 주의'

간헐적 단식의 문제점으로는 식사시간이 정해져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정해진 식사시간 안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을 경우 공복상태를 계속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강박관념으로 심리적 부담감이 따를 수 있다. 이렇게 발생한 심리적 부담간은 과식 및 폭식으로 쉽게 이어진다. 따라서 간헐적 단식을 할 경우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 폭식을 방지하고 생활 리듬에 맞춰 계획을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울러 성장기의 아이들은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때 공급받아야 하기 때문에 간헐적 단식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모유 수유를 하는 여성이나 임산부의 경우도 태아에 영향을 미치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저혈압 및 당뇨환자, 빈혈 환자도 간헐적 단식을 삼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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