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성가신 '등드름 없애는 법' A to Z
2019-04-22 11:29:36
조희주

[리서치페이퍼=조희주 기자]

▲등드름 없애는 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여드름의 사전적 정의를 찾아보면 모낭속에 피지가 쌓여 피지가 생긴 것이다. 대부분 얼굴에 발생하고, 미관상 좋지 않은데다 잘못 건드렸다가 여차하면 흉이지기 때문에 골칫덩어리로 여겨지기 마련이다. 차라리 얼굴에 나면 관리라도 가능하지, 등에 나는 등드름은 더 가관이다. 등드름은 옷이나 속옷에 계속해서 쓸려 자극을 받아 한번 생기면 도통 잘 없어지지도 않고, 등드름 흉터가 생기기 쉽다. 또, 등드름은 통풍이 잘 이뤄지지 않고 눈에 보이지도 않아 관리가 어렵기까지 하다. 성가시기만 한 등드름 원인과 등드름 없애는 법, 등드름 관리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등드름 원인은?

여드름은 피지선이 발달한 곳이라면 얼굴, 팔, 등 가슴 가리지 않고 발생한다. 등드름 원인 역시 이 피지선 발달이 문제다. 따라서 등드름 발생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등의 피지선을 발달하게 만드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야 한다. 등드름은 체온이 높아지면서 체내 열감이 커지게 되고 이로 인해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면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 또한, 스트레스나 피로누적, 잘못된 바디제품, 오염된 수돗물 사용, 옷이나 침구를 자주 빨지 않는 것도 등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등드름 관리(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등드름 없애는 법은?

등드름 없애는 법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청결한 피부환경을 유지하는 것이다. 결국, 등드름을 없애기 위해서는 단시간에 해결을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생활습관을 바꾸는 등 관리가 중요하다. 그렇다면 이 지긋지긋한 등드름은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


먼저, 샤워용품을 교체한다. 과산화벤조일(5-10%) 성분이 함유된 바디워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과산화벤조일이 함유된 바디워시는 깨끗이 헹구지 않으면 수건이나 옷, 특히 흰색 티셔츠에 얼룩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등을 씻을 때 브러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다. 최근에는 다양한 바디 브러시 제품이 나오고 있는데, 바디전용 브러시를 사용하면 좋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위생이다. 수건과 옷을 자주 세탁하고, 샤워를 하여 몸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야 한다.


먹는 것 역시 조심해야 한다. 우선, 식단을 변경한다. 염증에 좋은 음식을 먹어야 한다. 푸른 잎 채소나 생선, 토마토가 등드름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크릴오일이나 연어 등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은 취하고, 밀가루나 곡물 등 탄수화물은 피하도록 한다. 당지수가 낮은 음식 위주로 섭취하도록 노력한다.


계속해서 등드름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피부과를 방문해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경우에 따라 단기 항생제, 호르몬 요법, 압축, 박피, 레이저 치료 등이 필요할 수도 있다.


등드름 관리법은?

등드름은 어성초 성분 천연비누가 좋다고 알려졌으며, 등드름 스프레이, 등드름 바디워시와 같은 등드름 관리 제품으로 꾸준히 관리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피부에 닿는 옷이나 침구는 통풍이 잘 되는 면 소재가 좋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