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조양호 사망원인, '폐섬유화증' 증상과 폐에 좋은 음식은? 마른기침 원인 → 간질성 폐 질환!
등록일 : 2019-04-22 14:06 | 최종 승인 : 2019-04-22 14:06
박희수


▲조양호 사망원인 '폐섬유화증' 증상과 원인, 치료, 폐에 좋은 음식(사진=ⓒ픽사베이)


[리서치페이퍼=박희수 기자] 땅콩 회항 사건 '갑질 논란'으로 한동안 세상을 떠들썩하게 한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이 지난 8일 숙환으로 별세했다. 1남 2녀를 둔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의 임종은 부인인 이명희 일우재단 이사장과 장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장남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차녀 조현민 전 진에어 부사장이 함께했다.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의 별세로 '조양호 사망원인', '조양호 병명', '조양호 사망 이유' 등을 찾는 이들이 많은데, 조양호 사인은 '폐섬유화증'이었다. 이에 폐섬유화증 증상과 특발성 폐섬유화증, 폐에 좋은 음식 '꾸지뽕' 효능을 알아봤다.



▲폐섬유증 증상 '폐 굳는 병' (사진=ⓒ픽사베이)

폐섬유화증 증상

폐섬유화증은 간질성 폐 질환의 일종으로 폐 조직 염증 발생으로 폐 조직에 흉터가 생겨 섬유화가 발생하는 폐 굳는 병이다. 섬유화란, 조직에 상처가 생겨 말랑말랑했던 조직이 점차 딱딱하게 변하는 질병을 말하며, 섬유화가 심해지면 폐의 기능인 '산소 교환' 기능이 떨어져 호흡이 힘들어지게 된다. 폐에 염증이 생기기 시작하는 폐섬유종 초기에는 자각할 수 있는 증상이 거의 없다. 이후 증상이 더 진행되면 ▲호흡곤란 ▲마른기침 ▲피로 ▲발열 ▲체중감소 ▲식욕부진 ▲근육통 ▲관절통 ▲손가락 변형 ▲색깔 변화(파란색, 자주색) 등의 폐섬유화증 증상이 나타난다. 아울러 '특발성 폐섬유화증'은 폐섬유화증 원인을 알 수 없고 치료가 어려워 5년 생존율이 40% 미만밖에 되지 않는다. 특발성 폐섬유화증은 천천히 진행되다가 갑자기 나빠지는 경우가 있어 주의해야 한다.

폐섬유화증 원인은 오랜 기간 흡연 경험이 있는 중년층에게 주로 발생하며, ▲석면 먼지나 유해물질이 있는 작업환경의 노출 ▲결핵, 폐렴 등의 폐 질환을 앓는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 등의 자가면역질환이 있는 경우 등이다. 더불어 폐섬유화증 치료는 폐가 굳으면 되돌리기 힘들어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폐에 좋은 음식 '꾸지뽕' 효능(사진출처=ⓒGettyimagesbank)

폐에 좋은 음식

폐에 좋은 음식을 찾는다면 폐암 음식인 '꾸지뽕'을 추천한다. 폐에 좋은 음식 꾸지뽕 효능은 루틴 함량이 높아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뇌출혈과 같은 출혈성 질환을 예방하며 혈압을 낮춘다. 또 기관지염이나 호흡기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이어 꾸지뽕 성분인 가바성분은 뇌세포를 활성화해 뇌졸중, 치매, 간질 증상을 완화한다. 또 면역력 강화 음식 꾸지뽕 효능은 항암작용으로 각종 암을 예방해 면역력에 좋은 음식, 암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이밖에 폐에 좋은 음식으로는 다시마, 부아메라 등이 있다.

[리서치페이퍼=박희수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