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불법주차 민원 '생활불편신고앱'으로 곧바로…'생활불편신고앱'으로 신고 가능한 민원종류는?
2019-04-22 15:06:53
조희주

[리서치페이퍼=조희주 기자]

▲생활불편신고앱(사진출처=ⓒ 생활불편신고앱 캡처)

불법주차 민원이나 인도 주차 신고, 장애인 주차구역 위반 신고, 쓰레기 방치, 전봇대 전선 고장 등 각종 생활민원 신고를 스마트폰만 있다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생활불편신고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생활불편신고앱'이란?

생활불편신고앱은 행정안전부에서 국민 생활 속 불편사항을 쉽고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 만든 앱이다. 생활 속 불편함을 사진이나, 영상으로 찍어 업로드 해주면 보다 빠르고, 신속하게 민원을 해결 할 수 있다.


'생활불편신고앱' 다운로드

생활불편신고앱 다운로드는 구글플레이 스토어 또는 애플스토어에서 '생활불편 신고앱'을 검색하면 다운받을 수 있다. 생활불편신고앱 관련 문의사항은 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국번없이 '110'번이나, 행정안전부 콜센터로 연락하면 된다.

▲생활민원신고(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생활불편신고앱' 사용방법

생활불편신고앱 사용방법은 먼저, 생활불편신고앱을 다운로드 받은 후에 실행한다. 앱을 실행하면 신고, 촬영, 갤러리 총 3개의 메인 메뉴로 구성된 홈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홈 화면에서 신고란을 누르면 화면 상단에서 신고 유형을 고를 수 있다. 알맞은 신고 유형을 선택한 후에 첨부파일을 추가하고, 신고내용을 입력한 뒤에 신고하기 버튼을 누르면 신고 접수가 끝난다.


생활불편신고앱에 생활불편신고가 등록되면 지자체에서 민원 데이터를 확인하고, 검토를 통해 처리를 한다. 만약 등록한 민원에 대해 '접수중'일 경우에는 민원 삭제가 가능하고, '완료'된 민원에 대해서는 삭제가 불가하다. 단, 자치단체 '처리중'이나 민원 또는 타 기돤으로 '이송' 혹은 '이첩'된 민원은 민원 취하가 가능하다.


'생활불편신고앱'으로 신고 가능한 민원종류는?

현재 생활불편신고앱으로 신고 가능한 기본 민원 항목은 총 13가지 항목이다. △불법 주차 신고 △불법 정차 신고 △장애인 전용 주차장 구역 △불법 광고물 신고 △쓰레기 방치, 투기 신고 △도로, 시설물 파손 신고 △가로등, 신호등 고장 신고 △환경오염행위 신고 △자전거 불편 신고 △도로명판, 건물 번호판 등 신고 △학교 주변 청소년 유해업소 신고 △에너지 과소비 신고 △기타 생활 불편 신고다.


'생활불편신고앱' 신고 시 주의사항은?

생활불편신고앱 신고 시 주의사항을 살펴보자. 우선, 동영상 제출시에는 사진도 함께 업로드 할 경우, 보다 빠른 처리가 가능하다. 불법 주·정차 신고는 5분 간격으로 차량 번호가 보이게 2번 이상 촬영해야 한다. 장애인 전용 구역 신고의 경우, 장애인 표지판과 차량 표식이 보이게 전면 촬영해야 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