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속 쓰릴 때·잦은 트림·마른기침 원인? '역류성 식도염' 증상+치료+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등록일 : 2019-04-23 14:42 | 최종 승인 : 2019-04-23 14:42
박희수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 치료, 역류성 식도염 좋은 음식(사진=ⒸGettyImagesBank)

최근 현대인들은 과식, 과음 등으로 다양한 질병을 겪는다. 그중 하나가 '역류성 식도염'인데, 지난 2017년 우리나라 역류성 식도염 환자는 427만5198명에 달했다. 성인 인구로 따지면 10명 중 1명이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는 셈. 속 쓰릴 때, 잦은 트림, 명치 아래 통증이 계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게 좋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역류성 식도염 때문일 수도 있다. 이에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역류성 식도염 시 피해야 할 음식을 알아봤다.
▲마른기침 원인, 목 이물감 원인? 역류성 식도염 증상일수도(사진=ⓒ픽사베이)

역류성 식도염 증상·역류성 식도염 원인

[리서치페이퍼=박희수 기자] 명치 아래 통증이 있거나 속이 쓰릴 때나 위가 쓰릴 때, 인두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또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역류성 식도염 기침 ▲마른기침 원인 ▲역류성 식도염 가슴 통증 ▲역류성 식도염 가슴 답답 ▲식도 이물감 ▲목구멍 이물감 원인 ▲목에 뭐가 걸린 느낌 ▲목 이물감 원인 ▲잦은방귀 등이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방치하면, 식도암이나 위암과 같은 큰 병으로 발전할 수 있어 늦지 않게 역류성 식도염 치료해야 한다.

속 쓰림 원인과 비슷한 역류성 식도염 원인은 주로 과식, 과음, 담배 때문이다. 과음이나 과식, 스트레스로 위장 기능이 약해지면 십이지장으로의 음식물 배출 속도가 늦어진다. 이때 남은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가스를 발생해 위 압력을 상승시킨다. 이때 위산과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해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게 된다.



▲위에 좋은 음식 '양배추' 효능, 바나나 효능, 민들레 효능(사진=ⒸGettyImagesBank)

역류성 식도염 치료·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역류성 식도염 진단은 역류성 식도염 병원에서 식도 내시경검사 등의 역류성 식도염 검사로 할 수 있다. 그 후 양성자 펌프 억제제 등의 역류성 식도염 약 및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나 식도 확장술 등의 역류성 식도염 수술로 역류성 식도염 원인을 없앨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를 위해서는 역류성 식도염 시 피해야 할 음식을 잘 숙지하고 평소 과식을 금해야 하며,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고 취침 3시간 전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역류성 식도염 좋은 음식 및 속 쓰림에 좋은 음식은 바나나다. 바나나 효능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산을 중화하는 천연 제산제 역할을 한다. 또 비타민이 풍부한 양배추 효능은 위산으로부터 위를 보호해 위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이밖에 마, 감자, 멜론, 계란 흰자, 생강, 알로에, 민들레 효능 또한 섭취하면 좋은 역류성 식도염 음식이다. 더불어 역류성 식도염 시 피해야 할 음식은 기름지고, 맵고 짠 음식이다. 또 담배와 술, 카페인과 탄산음료도 피하는 게 좋다.

[리서치페이퍼=박희수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