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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 vs 간헐적 단식 방법,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은?
2019-04-23 16:41:30
조희주

[리서치페이퍼=조희주 기자]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시간제한 다이어트가 화제다. 시간제한 다이어트란 식단 조절과 운동을 대신해 먹는 시간을 제한하는 체중 감량 방법이다. 최근 여러 유명 연예인들이 다이어트 방법으로 소개한 '간헐적 단식 방법'과 유사한 방법이다. 시간제한 다이어트와 간헐적 단식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시간제한 다이어트

시간제한 다이어트의 핵심인 음식 섭취 시간을 제한하는 것이다. 시간제한 다이어트 음식섭취 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다. 해당 시간에만 음식을 먹으면 몸이 생체리듬에 맞춰지기 때문에 호르몬 분비가 원활해지면서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체중 감량이 가능하다. 흔히 다이어트의 필수 요건이라고 여겨지는 운동과 식이요법이 없이 음식을 먹는 시간만 제한한다면 체중을 감량할 수 있고 혈당과 혈압, 중성지방 등 만성질환 수치들도 개선된다고 알려졌다.


실제로 지난 1월 15일 방송된 채널A 예능프로그램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4주 동안 시간제한 다이어트를 진행한 체험단의 모습을 선보였던 바 있다. 당시 방송에서는 시간제한 다이어트 후, 허리둘레가 13cm 줄어들고, 체지방이 크게 줄어든 모습을 보여 화제를 모았다.

▲간헐적 단식 방법 다이어트(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간헐적 단식 방법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 방법은 24시간 중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음식을 먹지 않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간헐적 단식 효과로는 내장지방 및 체지방 감소 등이 대표적이다. 다만, 간헐적 단식 시 식사 외 간식이나 군것질의 경우 섭취를 하면 안된다.


간헐적 단식 방법은 대표적으로 2가지로 나뉜다. 우선, '간헐적 단식 16:8’ 방법은 24시간 중 식사는 8시간, 남은 16시간은 단식을 시행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음식 섭취 시간을 제한하기 때문에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 중 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또 다른 '간헐적 단식 5:2' 방법은 일주일 중 5일은 식사를 하고, 남은 2일은 하루에 500~600kcal만 섭취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이 또한 시간제한 다이어트의 한 부분이다.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도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대표적인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부작용으로 △에너지 저하 △요요현상 △기초대사량 감소 등을 꼽을 수 있다. 또, 소화기 궤양·암·패혈증·고혈압 등의 환자라면 간헐적 단식방법을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고, 임산부와 청소년의 경우 간헐적 단식방법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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