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오윤아도 앓았다! 갑상선 혹 증상? '갑상선암' 초기증상과 수술·완치율, 갑상선에 좋은 음식은
등록일 : 2019-04-24 13:12 | 최종 승인 : 2019-04-24 13:12
박희수

▲갑상선 혹? 갑상선암 증상, 갑상선암 수술, 갑상선암 완치율, 갑상선에 좋은 음식(사진=ⒸGettyImagesBank)

배우 오윤아가 지난 21일 방송된 tvN '모두의 주방'에 출연해 30세 때 스트레스로 인해 갑상선암 진단을 받고 갑상선암 수술을 받았던 사실을 고백했다. 모두의 주방 오윤아 갑상선암은 갑상선에 생긴 암을 말하는데, 갑상선은 목 앞에 위치한 나비 모양 기관으로 신진대사를 조절해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이에 갑상선암 증상과 갑상선암 원인, 갑상선암 수술과 갑상선암 완치율, 갑상선에 좋은 음식을 알아봤다.

▲갑상선암 초기증상, 갑상선 결절(사진출처=ⓒGettyimagesbank)

갑상선암 초기증상·갑상선암 원인

[리서치페이퍼=박희수 기자] 갑상선 혹 원인 및 갑상선 혹 증상은 갑상선 결절 때문으로, 갑상선 결절, 즉 갑상선암 종류는 양성과 악성으로 나뉜다. 이중 악성 갑상선 결절을 '갑상선암'이라고 부르는데, 다른 암에 비해 진행 속도도 느리고 양성인 경우가 많아 '착한 암'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갑상선암 증상은 ▲갑상선 혹이 만져질 때 ▲갑상선 혹이 주위 조직들과 붙어 잘 움직이지 않을 때 ▲쉰 목소리 ▲갑상선 혹과 같은 부위에서 림프절이 촉진될 때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거나 호흡이 힘들 때 등이다.

갑상선암 원인은 대부분 방사선 노출 때문으로, 가족력이나 먹는 음식, 특히 요오드가 많은 음식이나 생활습관 등도 갑상선암 원인이 될 수 있다.



▲갑상선암 치료, 갑상선암 전이, 갑상선암 수술(사진출처=ⓒGettyimagesbank)

갑상선암 수술·갑상선암 완치율

갑상선암 치료는 갑상선암 수술로 할 수 있다. 갑상선암 수술은 목 앞 부위를 5~6cm 절개해서 갑상선을 제거하고 주위에 있는 림프절까지 필요에 따라 절제하는 것이 갑상선암의 전통적인 수술법이다. 갑상선암 수술은 전절제술과 반절제술로 나뉜다. 갑상선암 전절제술은 나비 모양으로 펼쳐진 갑상선 양쪽을 다 절개하는 표준치료법으로, 수술 후 갑상선 호르몬제를 평생 복용해야 하고, 병기에 따라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권장한다. 또 종양의 크기가 1cm 이하로 작고, 한쪽에만 있는 경우, 갑상선 한쪽만 떼어내는 갑상선암 반절제술을 하기도 한다. 다만 갑상선암 반절제술은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해야 할 수 있으며, 이미 다른 쪽으로 갑상선암 전이가 됐을 가능성도 있어 보통 의료진들은 갑상선암 전절제술을 추천한다. 더불어 갑상선암 완치율은 약 90%에 달한다.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 '크릴오일 오메가3' 효능! 브로콜리 효능, 홍삼 효능, 코코넛오일 효능(사진=ⒸGettyImagesBank)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

갑상선 음식 및 갑상선암 음식으로 브로콜리를 추천한다. 브로콜리는 항암작용을 하는 아이오타이소아이안산염과 셀레늄을 많이 함유해 암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 브로콜리 효능은 비타민C가 풍부해 피로 회복은 물론 면역력 강화 음식으로도 추천된다.

이어 갑상선 수술 후 음식으로 오메가3 지방산을 추천한다. 오메가3는 특히 크릴오일에 다량 함유돼 있는데, 오메가3 효능 및 크릴오일 효과는 갑상선 호르몬에 반응하는 세포들의 성장을 도와준다. 또 갑상선에 좋은 음식으로 홍삼이 있는데, 홍삼 효능은 홍삼 성분인 사포닌 때문에 면역력 강화 음식, 암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며, 항산화 효과와 갑상선 호르몬 분비량을 조절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더불어 갑상선에 좋은 음식으로 코코넛 오일도 추천한다. 코코넛 오일은 가열해도 트랜스지방으로 바뀌지 않아 갑상선 질환 환자에게 효과가 좋다. 이밖에도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은 ▲해바라기씨 ▲검은콩 ▲블루베리 ▲생강 ▲버섯 등이 있다.

[리서치페이퍼=박희수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