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5월 연말정산!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방법은?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도
등록일 : 2019-04-25 13:37 | 최종 승인 : 2019-04-25 13:37
박희수

▲5월 연말정산 하는 법?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사진=ⓒ픽사베이)

가정의달 5월이지만, 2019 봄꽃축제를 떠나기에 앞서 '5월 연말정산'을 먼저 해야 한다. '13월의 보너스'라는 직장인 연말정산 기간은 지난 3월 연말정산 환급일(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을 끝으로 마무리됐지만, 중도퇴사자 연말정산이나 개인사업자 연말정산 기간은 5월이 시작이다. 이에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과 5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을 알아봤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사진=ⓒ픽사베이)

[리서치페이퍼=박희수 기자]

2019년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연말정산이란, 국세청에서 1년 동안 간이세액표에 따라 거둬들인 근로소득세를 연말에 다시 따져보고, 실소득보다 많은 세금을 냈으면 그만큼을 돌려주고 적게 거뒀으면 더 징수하는 절차를 말한다. 쉽게 말해 지난 1년 동안 세금을 더 냈다면 그만큼 돌려받고, 덜 냈다면 그만큼 더 내도록 정산하는 제도다.

개인사업자 세금신고 및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은 5월 1~31일이다. 5월 개인 연말정산 기간에는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소득공제·세액공제,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알바 소득신고 등 개인 소득신고와 연말정산 수정신고를 할 수 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필요서류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사진=픽사베이)

5월 연말정산 하는 법

5월 소득공제 및 종합소득세 환급, 종합소득세 납부 방법은 홈텍스 홈페이지의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해 신고할 수 있다.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My NTS'를 클릭,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과 '연말정산 소득공제 내역'을 확인 후 출력해 제출한다. 또 '연말정산 소득공제 내역'은 내려받기해 컴퓨터에 저장해둔다.

2019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은 신고/납부 페이지로 들어가 '세금신고'에 있는 '종합소득세' 항목을 선택한다.

이어 근로소득 외에 다른 사업소득이나 금융소득 등 기타 소득이 있는 경우 '일반신고서-정기신고 작성'을,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근로소득자 신고서-정기신고 작성'을 선택한다.

정기신고서 작성 페이지에 개인정보와 공제 항목을 기입하고, 공제 항목 중 '종합소득세 계산기'를 눌러 새로 열린 입력창에 항목에 맞는 금액을 입력한다.

정기신고 작성 후, 종합소득세 신고 페이지에 있는 '증빙서류 제출' 메뉴를 선택, 저장해둔 '연말정산 소득공제 내역'과 기타 증빙자료를 함께 제출하면 완료된다.

종합소득세 신고서류는 일반적으로 소득·세액공제 신고서와 증명 서류 등이 필요하며,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필요서류는 소득자별 근로소득원천징수부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받아야 한다.

한편,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는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를 클릭해 연말정산 환급금 확인을 할 수 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대상,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사진=ⓒ픽사베이)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

5월 연말정산 기간에는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를 통해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제도란,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청년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5년 동안 소득세 90%를 감면해주는 제도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대상은 근로계약 체결일 당시 나이가 만 15~34세인 중소기업 청년 근로자여야 한다. 또 청년뿐만 아니라 고령자와 장애인, 경력단절 여성도 소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어 군대에 다녀온 청년은 최대 6년 복무기간만큼 연령 제한이 높아진다. 단 연구기관, 기간산업체, 방위산업체에서 근무한 산업기능 요원 등은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대상에서 제외된다.

[리서치페이퍼=박희수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