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여권 발급·재발급·갱신할 때 준비물·기간·장소는? 여권 사진 규정+여권 영문 이름 표기법까지
2019-04-25 15:00:10
박희수

▲여권 발급 준비물, 여권 발급 기간, 여권 발급 장소, 여권 발급 비용(사진=ⒸGettyImagesBank)

해외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 중 하나인 여권은 유효기간이 있는데, 대부분 국가에서는 여권 유효기간이 6개월 남아 있어야 한다. 이에 해외여행 전에는 여권 유효기간을 잘 살펴야 한다.

여권 발급방법과 여권 발급 준비물, 여권 발급장소, 여권 발급 기간을 알아봤다. 또 여권 갱신 준비물과 여권 갱신 기간, 여권 갱신 장소를 살펴봤다. 이어 여권 재발급 준비물과 여권 재발급 기간, 여권 사진 규정과 여권 영문 이름 표기법도 함께 소개한다.



▲여권 발급방법, 여권 발급 장소, 여권 발급 시간(사진=ⒸGettyImagesBank)

여권 만드는 법·여권 발급 준비물·여권 발급장소·여권 만드는 기간

여권 만드는 방법은 여권 발급장소인 관할 시·군·구 여권 사무 대행기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여권 발급 준비물은 ▲여권 발급 신청서 ▲신분증 ▲6개월 이내 찍은 여권 사진 1매 ▲여권 발급 수수료 등으로, 아이 여권 만들기 등 18세 미만의 미성년자 여권 발급 준비물 및 아기 여권 준비물은 부모의 여권 발급 동의서 및 인감증명서가 필요하다.

여권 발급 비용은 단수여권의 경우, 유효기간 1년 이내 1년에 한해 해외여행 할 수 있는 여권으로 수수료는 2만 원이며, 발급 후 6개월 이내 사용해야 한다. 복수여권은 유효기간 만료일까지 횟수 제한 없이 해외여행 할 수 있는데, 기간과 나이에 따라 여권 종류가 나뉜다. 유효기간 10년 복수여권은 18세 이상 성인만 발급 가능하며, 18면 여권 발급 가격은 5만3000원, 24면은 5만 원이다.

여권 발급 시간은 보통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여권 발급 기간은 발급기관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4~7일 정도 지나야 여권을 받을 수 있다. 여권 수령은 본인이 신분증을 들고 가 직접 받아야 하며, 등기로 배송신청도 가능하다. 배송신청 시, 여권 발급 수수료 3200원이 추가된다.



▲여권 갱신 준비물, 여권 갱신 장소, 여권 갱신 기간, 여권 재발급 준비물, 여권 재발급 장소, 여권 재발급 기간(사진=ⓒ픽사베이)


여권 갱신 및 여권 재발급 준비물·기간·비용

여권 유효기간이 지나지 않았지만, 미리 새로 발급받을 때는 여권 갱신을 하면 된다. 또 날짜가 지났거나 기타 사유로 여권을 다시 받을 때는 여권 재발급을 받으면 된다.

여권 갱신 준비물 및 여권 재발급 준비물은 ▲여권 갱신 신청서 ▲기존 여권 ▲6개월 이내 찍은 여권 사진 1매 ▲여권 갱신 비용 등이 필요하다.

더불어 여권 분실 혹은 훼손 시, 여권 재발급 준비물은 가족관계증명서와 여권 분실 신고서, 병역 관계 서류가 추가로 필요하다. 여권 재발급 장소 및 여권 갱신 장소는 자신의 주소지와 관계없이 주변 가까운 구청에서 할 수 있으며, 여권 갱신 비용 및 여권 재발급 비용은 10년형 48면은 5만3000원, 24면은 5만 원이다. 또 여권 갱신 기간 및 여권 재발급 기간은 약 1~2주 정도 소요된다.



▲여권사진 규정, 여권사진 사이즈, 여권사진 옷, 여권사진 가격, 여권사진 규격, 여권사진 안경, 여권사진 변경(사진=ⓒ픽사베이)

여권사진 규정

여권 사진 규정은 6개월 이내 정면에서 무표정으로 촬영한 사진으로, 흰색 바탕의 무배경 사진이어야 한다. 여권 사진 옷은 배경색과 겹쳐 골격이 드러나지 않는 흰옷이나 피부색과 겹치는 옷은 적합하지 않다. 아울러 최근에는 여권 사진 귀와 눈썹을 노출하도록 하는 의무 조항이 삭제돼 머리카락으로 얼굴 윤곽을 가리지 않는다면 발급에 무리가 없다.

또 여권 사진 안경은 테가 너무 굵거나 눈동자를 가리지 않는다면 기준에 어긋나지 않고, 모자 착용은 금지한다. 여권 사진 사이즈 및 여권 사진 규격은 가로 3.5cm×세로 4.5cm다.



▲여권 영문이름 표기법, 여권 영문이름 확인, 여권 영문이름 변경(사진=ⓒ픽사베이)

여권 영문 이름 표기법

여권 영문 이름 표기법은 반드시 대문자 로마자 음역으로 표기해야 한다. 여권 영문 이름 변경은 쉽지 않으므로, 여권 영문 이름 표기법에 있어 한글 성명과 발음이 명백히 일치하는지, 부정적인 의미가 있는지 신중하게 여권 영문 이름 확인해야 한다. 여권 영문 이름 변경이 쉽지 않은 이유는 강제 출국자나 테러 용의자들이 여권 이름을 바꿔 재입국하려는 시도를 막기 위해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