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뀌어 가는 대학 입시 정책에 따라 입시학원, 개인 과외 등의 사교육 역시 발달하고 있다. 주목할 점은 대부분의 사교육이 상위권 학생들을 위한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입시학원에서는 각기 다른 수준의 학생들이 한 교실에서 같은 수업을 받는데, 이 경우 수업 진도는 중하위권 학생들보다는 상위권 학생들에게 초점이 맞춰지기 마련이다.

그러나 실제 입시학원의 필요성을 더 강하게 느끼는 것은 상위권의 학생들보다 중하위권 학생들이다. 온라인에서 '수능 입시학원'과 관련된 콘텐츠를 살펴보면 '5등급 대학 가기', '검정고시 내신 성형' 등 상위권 학생들보다 중하위권 학생들과 관련된 키워드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한양학원은 이 점에 주목하고, '1%의 성적 상위권 학생이 아닌 99%의 평범한 수험생을 위한 입시 전략'을 전면에 내세우며 새로운 학습 체계를 구성했다. 수험생들이 본인의 학업 수준에 관계없는 일률적인 수업을 듣는 것이 아닌, 비슷한 성적의 학생들끼리 적합한 수준의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단계별 강의 시스템을 고안한 것이다.

이에 따라 수험생들은 각자의 필요에 따라 기초 위주의 수업, 심화 과정의 수업 등 본인에게 맞는 수업을 선택하고 들을 수 있게 되었다. 한양학원의 단계별 강의 시스템은 "중하위권 수험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을 듣고 있다.

또한 중하위권 학생들이 상위권 학생들에 비해 자기주도적 공부 습관이 익숙하지 않다는 점을 착안하고 자율학습 권장, 일대일 질의응답 시간, 학습 계획표 작성 등의 제도를 운영해 학생 스스로 학업에 임하는 자세를 기를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러한 중하위권 학생들을 겨냥한 한양학원의 학습 전략은 사교육 시장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