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프리바이오틱스+프로바이오틱스 효능 "이 음식에 많아요"…위에 좋은 음식 먹는 법과 부작용은?
2019-04-26 08:31:10
손희승

▲(위에 좋은 음식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효능과 차이점 및 먹는 법, 부작용=ⓒJTBC)

[리서치페이퍼=손희승 기자] 장은 음식물의 소화와 배설, 영양소 흡수를 담당하고 있는 면역력과 직결돼 있는 장기다. 하지만 서구화된 식단, 수분 부족, 인스턴트 음식 섭취 등으로 장 건강에 위험신호가 오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는 변비를 유발하고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장에 좋은 유익균을 만드는 방법으로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그 효능과 먹는 법, 부작용 등을 함께 살펴보자.




▲(위에 좋은 음식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효능과 차이점 및 먹는 법, 부작용=ⓒJTBC)

프로바이오틱스 VS 프리바이오틱스 차이점, 효능

몸에 좋은 작용을 하는 유익균들을 ‘프로바이오틱스’로 이 유산의 먹이를 ‘프리바이오틱스’라고 부른다. 프리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를 활성화시키는 동시에 장에 나쁜 유해균을 억제한다고 알려졌다. 즉 프리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가 잘 자랄 수 있도록 장내 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하는 위에 좋은 음식, 식이섬유들을 총칭한다.




▲(위에 좋은 음식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효능과 차이점 및 먹는 법, 부작용=ⓒJTBC)

프리바이오틱스 많은 음식 먹는 법과 부작용

프리바이오틱스는 노화나 항생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항상 부족하기 쉽다.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유산균은 장으로 가는 중 위산, 담즙 등에 의해 섭취량 중 대부분이 소멸되기 때문에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프리바이오틱스는 대부분 식이섬유로. 돼지감자나 치커리, 야콘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특히 김치나 치즈, 아쿠르트, 된장 등으로 프리바이오틱스를 섭취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한편, 위에 좋은 음식 프리바이오틱스는 시중에 판매되는 분말로 쉽게 섭취 가능하나 과다 섭취 시 가스증가와 복부팽만감,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다. 하루 3~8q(1~2스푼)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