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5월 연말정산]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신고방법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도
2019-06-12 09:00:03
박희수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5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사진출처=ⓒGettyimagesbank)

5월은 종소세 신고 기간이다. ‘13월의 보너스’라는 직장인 연말정산 기간은 지난 3월 연말정산 환급일(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을 끝으로 마무리됐지만, 중도퇴사자 연말정산이나 사업소득이 있는 개인사업자 연말정산 기간은 5월이 시작이다. 이에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과 5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을 살펴봤다.

▲5월 연말정산!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사진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박희수 기자]

2019년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종합소득세 신고는 사업소득과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 소득 등 한 해 동안 발생한 종합과세대상의 모든 소득을 신고하는 것을 말한다. 개인사업자 세금신고 및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은 5월 1~31일이다. 5월 연말정산 기간에는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소득공제,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알바 소득신고 등 개인 소득신고와 연말정산 수정신고를 할 수 있다. 한편, 성실신고확인서 제출자의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은 6월 30일까지다.



▲5월 연말정산 하는 법(사진출처=ⓒGettyimagesbank)

5월 연말정산 하는 법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은 수입금액과 업종에 따라 장부신고자와 추계신고자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또 장부신고자는 복식부기 의무자와 간편장부 대상자로 나뉜다. 추계신고자는 기준경비율 적용 대상자와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자로 나뉜다.


업종에 따른 5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은 다음과 같다.


농업·임업·어업·광업·도매업·소매업·부동산매매업자는 수입금액이 ▲6천만 원 미만이면, 추계신고자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자 ▲6천만 원 이상, 추계신고자 기준경비율 적용 대상자 ▲3억 원 미만, 장부신고자 간편장부 대상자 ▲3억원 이상, 장부신고자 복식부기 의무자로 하면 된다.


제조업·숙박업·음식점업, 전기·가스·중기·수도사업, 하수·폐기물처리·원료재생·환경복원업, 건설업(비주거용 건설업 제외)·운수업·출판·영상·방송 통신·정보 서비스업·금융업·보험업·상품중개업자는 수입금액이 ▲3천600만 원 미만이면, 추계신고자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자 ▲3천600만 원 이상, 추계신고자 기준경비율 적용 대상자 ▲1억5천만 원 미만, 장부신고자 간편장부 대상자 ▲1억5천만 원 이상, 장부신고자 복식부기 의무자로 하면 된다.


부동산임대업·부동산 관련 서비스업·과학·기술·임대업·사업시설관리·사업지원서비스·교육서비스업·보건업·사회복지서비스업·예술·스포츠·여가 관련 서비스업·협회·단체·수리·기타 개인 서비스업·가구 내 고용 활동자는 수입금액이 ▲2천400만 원 미만이면, 추계신고자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자 ▲2천400만 원 이상, 추계신고자 기준경비율 적용 대상자 ▲7천500만 원 미만, 장부신고자 간편장부 대상자 ▲7천500만 원 이상, 장부신고자 복식부기 의무자로 하면 된다.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사진출처=ⓒGettyimagesbank)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5월 소득공제 및 종합소득세 환급, 종합소득세 납부는 홈텍스 홈페이지의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2019년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은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My NTS’를 클릭,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과 ‘연말정산 소득공제 내역’을 출력해 제출하면 된다. 또 ‘연말정산 소득공제 내역’은 따로 컴퓨터에 저장해둬야 한다.


2019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은 홈텍스 홈페이지에 접속, 신고/납부-세금신고-종합소득세를 선택한다. 근로소득 외 다른 사업소득이나 금융소득이 있는 경우 일반신고서-정기신고 작성을 선택한다. 정기신고서 작성 페이지에 개인정보와 공제 항목을 적고, 종합소득세 계산기를 눌러 새로 열린 입력창에 항목에 맞는 금액을 입력한다.

정기신고 작성 후, 종합소득세 신고-증빙서류 제출을 클릭해 연말정산 소득공제 내역과 기타 증빙자료를 제출하면 된다.


종합소득세 신고서류는 일반적으로 소득·세액공제 신고서와 증명 서류 등이 필요하며,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필요서류는 소득자별 근로소득원천징수부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받아야 한다.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사진출처=ⓒGettyimagesbank)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시 필요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은 홈텍스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받을 수 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은 먼저 홈텍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한다. 위쪽의 My NTS-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을 클릭해 원하는 연도 회사 정보를 누른다. 이곳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을 받을 수 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의 차감징수세액이 (-)로 표기돼 있다면,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는 뜻이며, (+)는 세금을 더 내야 한다는 뜻이다.

한편,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는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를 클릭해 연말정산 환급금 확인도 할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