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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제한 다이어트] '이것'만 지키면 놀라운 효과…방법·장점·부작용 등 정리
2019-04-26 10:53:40
손희승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 시간, 장점, 효과, 부작용 등ⓒGetty Images Bank)

최근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면서 자연스럽게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GI지수 낮은 음식' 다이어트부터 '간헐적 단식'등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 중에서도 특히 '시간제한 다이어트'는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말 그대로 음식 섭취량은 평소와 똑같지만 시간 제한이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시간제한 다이어트 하는 방법과 장점, 부작용 등을 정리했다.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 시간, 장점, 효과, 부작용 등ⓒGetty Images Bank)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 및 효과(장점)

[리서치페이퍼=손희승 기자]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은 우리 몸의 생체리듬을 맞추는 것에 포인트다. 아침에 일어나고 낮에 활동을 하고 밤에 잠을 자는 시간을 일정하게 맞추는 것으로, 아침에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낮에는 일광욕이 필수이고 밤에는 같은 시간에 자야 한다. 오전 7시~오후7시처럼 아침에서 저녁 시간대가 시간제한 다이어트를 할때 음식 섭취에 가장 알맞은 시간대라고 볼 수 있다.


만약 오전 7시가 본인의 생활패턴과 다르다면 시작 시간을 1~2시간 정도 조정해도 된다. 또 수면 3~4시간 전부터는 금식하고, 공복 시간 동안에는 물, 아메리카노, 차, 탄산수와 같이 열량이 없는 음료 정도만 섭취한다. 아울러 수면 부족과 생체리듬을 무시한 수면은 비만을 부를 수 있어 비만 예방을 위해서는 충분히 잠을 자야 한다.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의 장점은 체중감소와 고혈압, 당뇨 등의 만성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점이다. 또한 시간제한 다이어트를 실행하면 피로감이 줄어들며, 배변활동, 숙면, 다이어트 등의 효과를 한꺼번에 누릴 수 있으며, 몸의 면역력 증가로 인하여 다른 질병에 노출되는 정도가 낮아진다.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은 음식 섭취 시간을 지키는 것 외에 따로 없지만, 술은 피하는 것이 좋다.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 시간, 장점, 효과, 부작용 등ⓒGetty Images Bank)

시간제한 다이어트 부작용

섭식 시간에 식사량의 제약이 없다고 평소보다 더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폭식 습관이 생길 수 있다. 폭식 습관이 생기면, 위산 과다 분비로 위 점막에 손상을 주거나 역류성 식도염이 발병할 수도 있다. 또 당뇨 환자의 경우 오랜 공복은 저혈당 쇼크 등을 유발할 수 있어 긴 공복을 유지하는 이같은 다이어트 방법은 피하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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