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오른쪽·왼쪽 가슴 통증] 찌릿찌릿 OR 숨쉴 때 고통 원인은?…협심증·심근경색·역류성식도염·유방암 증상 정리
등록일 : 2019-04-26 12:21 | 최종 승인 : 2019-04-26 12:21
손희승

(▲왼쪽, 오른쪽 가슴 (위, 아래) 통증 이유와 원인, 증상 등 ⓒGetty Images Bank)

[리서치페이퍼=손희승 기자] 갑작스러운 가슴 통증은 불안감을 야기한다. 찌릿찌릿하거나 짓누르는 듯한 가슴 통증은 위치와 정도에 따라 각기 다른 원인일 수 있어 정확한 원인 판단이 우선된다. 왼쪽 가슴 통증은 심장부에 발생할 수 있는 협심증, 심근경색 등으로로부터 기인할 수 있으며 오른쪽 가슴 통증은 위, 폐의 질환일 가능성이 있다.




(▲왼쪽, 오른쪽 가슴 (위, 아래) 통증 이유와 원인, 증상 등 ⓒGetty Images Bank)


왼쪽, 오른쪽 가슴 아래 통증 원인: 협심증?

협심증은 안정형 협심증, 불안정형 협심증, 이형 협심증 등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우선 불안정형 협심증은 급격한 운동이나 활동을 겪는 것과 무관하게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안정형 협심증은 관상동맥이 좁아져서 심장근육에 혈액공급이 감소하는 것으로 관상동맥이 부분적으로 좁아지거나 할 때 나타난다. 불안정형은 불안정한 플라크가 파열되면서 혈전이 생성되고 이것이 좁아져 있는 혈관을 막으면서 발생하는 급성 질환이다. 이형성 협심증은 일시적인 관상동맥 등의 경련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양상이 매우 고통스럽고 대개 늦은 밤부터 이른 아침 사이에 발생한다.


오른쪽 가슴 통증의 원인이 심근경색?

돌연사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 급성 심근경색은 대표적인 심장 질환이다. 심근경색이란 심장에 피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막혀 이로 인해 혈액을 공급받지 못한 심장근육이 죽는 병이다. 심근경색일 경우 주로 왼쪽 가슴에서 극심한 통증을 느끼지만 그밖에 △오른쪽 가슴 통증 △상복부가 답답한 느낌 △호흡곤란 △체한 것처럼 더부룩한 느낌 △어깨·턱·팔의 갑작스런 통증 등도 증상 중 하나다.


위역류성식도염도 가슴 통증을 일으킨다?

위역류성식도염은 소화기계이지만 오른쪽, 왼쪽 가슴 통증의 이유가 될 수 있다. 식도의 밑에 위치한 하부식도괄약근은 위장관으로 내려간 음식물이 다시 위로 올라오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기능에 부전이 생긴다면 위역류성식도염이 일어나는 것이다. 위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해 느끼는 가슴통증은 쓰라리거나 가슴이 뜨거운 듯한 느낌이 든다.



(▲왼쪽, 오른쪽 가슴 (위, 아래) 통증 이유와 원인, 증상 등 ⓒGetty Images Bank)

오른쪽 가슴의 통증, 유방암 전조증상일까?

유방 통증은 생리 전후로 여자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한달 이상 오른쪽 가슴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유방암, 섬유선종, 섬유낭종성 등의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한다. 또는 유두 분비물이 지속적으로 나오거나 초콜릿색 등 피가 섞여 나온다면 유방암, 관내 유두종의 질환일 가능성도 있다. 유방암 증상은 쉽게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꾸준히 검진을 받는 것이 좋고 등 푸른 생선류를 즐겨 먹고 과일이나 야채의 섭취를 권한다.

[리서치페이퍼=손희승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