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신비의 나무 ‘모링가’ 효능과 부작용은? 다이어트+피부미용 OK! 모링가잎·모링가 열매 효능은
2019-06-12 09:00:03
박희수

[리서치페이퍼=박희수 기자]

▲신비의 나무 ‘모링가’ 효능과 부작용은? 다이어트+피부미용 OK! 모링가잎·모링가 열매 효능은(사진=ⒸGettyImagesBank)

신비의 나무 ‘모링가’가 연일 화제다. ‘생명의 나무’, ‘신비의 나무’, ‘녹색 우유’, ‘혈관청소부’ 등 다양한 별명이 붙는 모링가는 그 별명만큼이나 효능이 뛰어나다. 최근 간헐적 단식방법을 비롯해 노니, 히비스커스, 레몬밤, 크릴오일, 오메가3, 시서스, 연자육, 핑거루트 효능과 부작용이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으로 주목받으면서 모링가 효능에 대한 관심이 더욱 뜨겁다. 이에 모링가 효능과 모링가 부작용, 모링가 먹는 법을 알아봤다.

▲모링가 효능, 모링가 부작용, 모링가 먹는 법(사진=ⒸGettyImagesBank)

모링가의 효능

모링가는 북인도,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등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전역에서도 모링가 나무와 모링가 묘목 등 모링가 재배되고 있다.

모링가 열매 효능은 향이 좋고, 피부미용에 효과적이어서 모링가 오일, 모링가 향수 등의 화장품 원료로 쓰인다. 또 모링가 효능은 탈모 치료, 비듬 제거, 머리 기름기 제거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어 모링가 샴푸 원료로 사용되기도 한다.

더불어 모링가 잎 효능은 사람이 스스로 만들지 못해 식품으로 섭취해야만 하는 9가지 필수아미노산을 함유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모링가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이에 모링가는 당뇨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더불어 모링가 차 효능은 항암작용 및 항염작용으로 면역력 강화 음식,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며, 특히 모링가의 퀘세틴 성분 함량은 양배추의 60배나 돼 체내 독소 빼는 법으로도 인기가 많다. 아울러 모링가 효능은 비타민C, 칼륨, 칼슘이 풍부해 근육 형성, 피로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모링가 잎, 모링가 묘목, 모링가 열매 효능, 모링가 부작용(사진=ⒸGettyImagesBank)

모링가의 부작용

‘신비의 나무’로 불릴 만큼 효과가 좋은 모링가지만, 과하면 독이 될 수 있다. 모링가를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 구토 등 모링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이에 모링가를 먹을 때는 성인 기준 하루 1g 이내로 섭취하면서, 점차 늘려가는 게 좋다. 더불어 모링가는 모링가 뿌리와 모링가 뿌리 추출물에 독성이 있어 모링가 뿌리를 제거한 후 섭취해야 한다. 또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에게는 자궁 수축 등의 모링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모링가 섭취를 피하는 게 좋다.



▲모링가 먹는 법, '모링가 차' 추천!(사진=ⒸGettyImagesBank)

모링가 가루 먹는 법

모링가 먹는 법은 모링가 잎의 경우, 샐러드로 먹거나 모링가 차, 모링가 음료로 먹는다. 모링가 차 끓이는 법은 먼저 물을 한 번 끓인 다음 뚜껑을 열어 김을 한 번 빼낸다. 이후 말린 모링가를 넣어 우려내면 모링가 본연의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다. 또 혈당 낮추는 법으로 모링가 복용법은 당분 없는 요플레에 제철 과일과 견과류를 넣고, 모링가잎 가루 2티스푼, 모링가 씨앗 5알을 넣어 갈아 마시면 된다. 더불어 모링가 섭취방법은 요리에 넣어 향을 내거나, 살짝 데쳐 단독으로 먹기도 한다. 모링가 다이어트를 할 때는 GI 지수 낮은 음식을 함께 먹거나 간헐적 단식방법, 시간제한 다이어트를 함께 활용하면 더 높은 다이어트 효과를 낼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