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링가 효능, 먹는 법, 부작용 및 당뇨에 좋은 음식 설명=ⓒSBS)

최근 '당뇨' 및 '암'에 좋은 음식 모링가의 인기가 꾸준하다. 모링가는 인도와 아프리카 등에서 자생하는 콩과 식물로, 주로 아열대 지방에서 자생하며 모링가 씨뿐만 아니라 꽃, 잎 등 모든 부분을 활용할 수 있다. 10대 슈퍼푸드이자 '녹색 우유'라고 불리는 모링가 효능과 먹는 법, 부작용 등을 정리했다.




▲(모링가 효능, 먹는 법, 부작용 및 당뇨에 좋은 음식 설명=ⓒSBS)

당뇨에 좋은 음식: 모링가 효능

우선 모링가 효능으로는 풍부한 염록소가 항산화 성분으로 독소 배출에 도움을 준다. 폴리페놀과 셀레늄, 미네랄 등의 성분도 풍부해 고지혈증, 콜레스테롤 등의 수치를 낮추는데도 도움을 준다. 모링가에 함유된 아연과 비타민A, E, 아미노산이 모발강화에도 도움을 주고, 염증을 제거해주는 쿼쉐틴 성분과 칼슘, 철분도 풍부하다. 염증을 제거해주는 쿼쉐틴 성분이 양배추보다 약 60배나 더 들어있으며 칼슘과 철분도 우유와 멸치보다 더 많이 들어있다. 이밖에 모링가의 잎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열량소모를 늘려 모링가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모링가 효능, 먹는 법, 부작용 및 당뇨에 좋은 음식 설명=ⓒSBS)

모링가 먹는 법

당뇨에 좋은 음식인 모링가는 영양가가 가장 많은 모링가잎을 우려 모링가차로 먹거나 다양한 음식에 활용할 수 있다. 모링가잎 분말은 우유, 두유 등에 타서 먹거나 차로 만들어 먹는 방법이 있다. 다이어트 샐러드에 모링가잎을 넣어 먹어도 된다. 단 모링가차의 하루 섭취량은 2잔, 분말은 10g으로 제한을 두는 것이 좋다. 모링가를 음식으로 섭취할 때는 독성이 있는 뿌리와 뿌리 추출물은 꼭 제거해야 한다.


당뇨에 좋은 음식인 모링가, 부작용은?

만병통치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다양한 효능을 자랑하는 모링가도 과다 섭취 시엔 부작용을 일으킨다. 과다복용 시 체질에 따라 복통, 설사, 등의 현상이 나타난다. 성인의 경우 하루 권장 섭취량은 1g 이내로, 복용하면서 점차 섭취량을 늘려가는 것이 좋다.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은 자궁 수축의 우려가 있으므로 모링가의 뿌리나 꽃, 나무껍질 섭취를 삼가야 한다. 또한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장질환자의 경우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