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차가버섯 효능, "버섯 중 으뜸인 이유? '베타글루칸' 때문"…먹는 법 주의사항 및 부작용은?
2019-06-12 09:00:03
손희승

▲(간에 좋은 음식 차가버섯 분말가루, 환 등의 효능과 먹는 법 및 부작용 =ⓒMBN)

[리서치페이퍼=손희승 기자] 최근 간에 좋은 음식으로 차가버섯이 꼽히고 있다. 차가버섯은 살아있는 자작나무에 기생하는 약용버섯이다. 자작나무 수액을 먹고 자라 높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베타글루칸 함유량이 높아 인기다. 차가버섯의 정의부터 효능, 먹는 법, 부작용 등을 함께 살펴보자.




▲(간에 좋은 음식 차가버섯 분말가루, 환 등의 효능과 먹는 법 및 부작용 =ⓒMBN)

간에 좋은 음식: 차가버섯 효능

우선 차가버섯은 10% 이상 크로모겐 콤플렉스가 함유될 때 비로소 '차가버섯'이 될 수 있다. 크로모겐 콤플렉스란

흑갈색 색소를 형성하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 베타글루칸, 미네랄 등 유효성분을 합쳐서 부르는 말이다. 차가버섯은 특히 상황버섯, 동충하초보다 베타글루칸 함유량이 높다. 베타글루칸은 위의 염증, 세균 감염을 억제하며, 항암력을 높여주는 성분이다. 이밖에 차가버섯 효능으로는 피로회복과 기력보충, 환절기 면역력 개선, 내장지방 분해, 성인병 예방 및 치료, 다이어트에도 도움 등이 있다.


▲(간에 좋은 음식 차가버섯 분말가루, 환 등의 효능과 먹는 법 및 부작용 =ⓒMBN)

차가버섯 먹는 법

치중에는 차가버섯차, 차가버섯액기스, 차가버섯환, 차가버섯즙, 차가버섯분말 등 다양한 형태의 차가버섯 식품이 판매되고 있다. 차가버섯 섭취 시 검은색 껍질을 벗겨내고 속살만 먹으면 되고 1 티스푼을 입에 털어서 물과 함께 먹어도 좋고 평소 좋아하는 샐러드나 우유 등에 타서 간편하게 먹어도 된다. 다만 차가버섯 분말 가루는 끓는 물에 넣어선 안된다. 간에 좋은 음식인 차가버섯은 열과 수분에 취약해 유효성분이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먹는 법과 보관법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한편, 차가버섯 부작용으로는 차가버섯에는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과복용 시 속쓰림이나 복통, 설사 등 차가버섯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하루 권장 섭취량 3~4g을 넘지 않도록 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