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조선의 왕도 먹었다! 연꽃 씨앗 '연자육' 효능과 부작용, 먹는 법은? "다이어트+피부미용에 좋아"
등록일 : 2019-04-29 10:40 | 최종 승인 : 2019-04-29 10:40
박희수

▲식감과 효능마저 우수! 연자육의 다양한 매력(사진출처=ⓒTV 채널 MBN '천기누설' 캡쳐)

[리서치페이퍼=박희수 기자] 왕의 보약 '연자육'이 인기다. 연자육은 조선의 왕 성종, 영조, 인조 등 신사임당, 율곡 이이, 양귀비까지 먹었을 정도로 효과가 뛰어나다. 특히 연자육은 최근 TV 채널 MBN '천기누설'에도 소개돼 비타민, 필수아미노산, 미네랄 등이 풍부한 슈퍼푸드로 이목을 끌고 있다. 이에 연자육 효능과 연자육 부작용, 연자육 먹는 법을 알아봤다.

▲조선의 왕도 먹었다! 연꽃 씨앗 '연자육' 효능과 연자육 부작용, 연자육 먹는 법(사진=ⒸGettyImagesBank)

왕의 보약! 연자육 효과

연자육은 9~10월 성숙한 연꽃 씨앗의 종피를 벗겨 말린 약재로, 연자육 맛은 약간 달고 떫어 밤과 비슷하다. 연자육의 효능은 비위 기능을 도와 위장이 허약하거나 장이 차가운 사람, 찬 음식을 먹으면 복통을 느끼는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에게 효과가 좋다. 더불어 연씨의 효능은 음식을 잘 못 먹거나 구토와 설사를 자주 하는 이에게도 효과적이다. 또 연꽃 씨앗 효능은 지방세포 분해를 억제해 연자육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좋다. 이어 연자육 차 효능은 저항성 전분이 풍부해 탄수화물 체내 흡수량을 줄이고, 혈액 독소를 제거해 체내 독소 빼는 법으로도 인기가 많다. 또 연자육 효능은 항암작용으로 각종 암을 예방하고, 혈당 낮추는 법으로도 효과적이어서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왕의 보약'이지만, 과하면 독 되는 '연자육'(사진=ⒸGettyImagesBank)

연자육 부작용

뭐든 과하면 독이 된다. '왕의 보약'이라고 불릴 만큼 효과가 좋은 연자육이지만, 연자육 과다 섭취 시 연자육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국산 연자육, 베트남 연자육 등 연자육을 너무 많이 먹을 경우 설사, 복통 등의 연자육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이에 연자육은 연자육 하루 권장 섭취량인 8~10알, 연자육 차로는 약 2~3잔만 먹는 게 좋다.


▲연자육 먹는 방법? 연자육 밥, 연자육 죽, 연자육 차(사진=ⒸGettyImagesBank)

연자육 먹는 방법

연자육 가루 먹는 법은 연자육 분말을 뜨거운 물에 우려 연자육 차로 마신다. 연자육 차는 뜨거운 물에 연자육과 소금을 조금 넣고 끓이거나 연자육 티백을 이용해도 된다. 더불어 연자육 먹는 법은 연자육 밥, 연자육 죽, 볶은 연자육, 연자육 물 등이 있다. 연자육 밥은 연자육을 20분간 불린 뒤 쌀과 소금 한 꼬집, 물을 넣고 밥을 지으면 된다. 한편, 베트남 연자육 먹는 방법은 연자육을 스튜나 스프에 넣어 먹고, 중국 연자육 먹는 법은 말린 연자육을 월병에 넣어 먹기도 한다.

[리서치페이퍼=박희수 기자]
Today's Top 5